상단영역

본문영역

공천, 도덕성이 우선이다

  • 입력 2012.02.06 16:12
  • 기자명 서울매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야 정치권이 이번주부터 4월 총선을 위한  공천작업에 돌입했다. 새누리당(옛 한나라당)은 이미 현역 의원 25% 교체와 전략공천 20% 방침을 확정한 상황이어서 공직자후보추천위원회의 심사과정이 신속하게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반면 민주통합당 공천심사위원회는 11일까지 후보자 공모에 이어 13일부터 후보자 심사에 착수할 예정이다. 양당 모두 다음 주가 `개혁 공천'의 구체안을 결정짓는 중요한 시기다.여야 모두 이번 선거를 모토로 `깨끗한 선거, 공정한 선거'의 기치를 마련하고, 극에 달한 국민적 불신을 쇄신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 또한 인적쇄신을 통해 지난 과거 정당 정치에서 벗어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해야 한다. 여야가 이번에도 인적쇄신을 단행하지 못하고 구태의연한 정략적 정치 이론만을 앞세워 `돈 선거', `줄타기 선거' 등을 그대로 답습한다면 그 댓가는 혹독하게 되돌아갈 수 밖에 없다. 
새누리당과 박근혜 비대위원장이 할 일은 분명하다. 보다 구체적으론 '친박(친 박근혜)'의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느냐이다. 친박이 공천을 받는데 디딤돌이 돼서는 결코 안 된다. 오히려 걸림돌이 되게 하겠다는 자세가 필요하다.
야권연대라는 숙제를 안고 있는 통합 민주당은 공천 과정에서 실천해야 할 과제들이 더 많다. 벌써부터 일각에서 민주당을 향해 '자신감을 넘어 오만해지고 있는 것 아니냐'는 시선이 왜 있는지 반성해야 한다. 공심위 구성을 놓고 "계파별 지분 나누기"라는 지적이 나오는 것은 수권 대안정당의 모습과는 거리가 멀다. 민주당 지도부의 구성을 보면 기존 세력 관계가 고스란히 반영돼 인적 혁신이 어려울 것으로 보는 시각도 있다.  정당발전의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무엇보다 공천이다. 특히 `4월 총선승리는 곧, 대선승리'로 점쳐지고 있는 가운데 양당 모두 정권교체를 앞둔 상황에서 심리적 압박은 어느때 보다 강하게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시대적 요구가 무엇인지도 모르고 `부정부패'라는 울타리 안에서 계파 싸움에만 혈안이 되어있는 모습은 더이상 자행돼서는 안된다. 시대와 국민의 요구에 따라 도덕성 있는 공천이 우선시 될 때, 국민들은 비로소 정당정치에 박수를 보내게 될 것이다.

 

저작권자 © 서울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