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새누리당 갈등 수습되나

  • 입력 2012.02.02 17:36
  • 기자명 서울매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누리당과 민주통합당이 공천심사위원회를 구성하고 4·11 총선을 위한 본격적인 공천작업에 들어갈 예정이다. 새누리당은 공천심사위원장으로 법률구조공단 이사장을 지낸 정홍원 변호사를 임명했고, 민주통합당은 전 공정거래위원장인 강철규 우석대 총장을 임명했다. 정홍원 변호사나 강철규 우석대 총장은 공직자로 근무할 당시 신망이 높은 사람들이어서 기대가 크다. 특히 이번 공천은 여당과 야당의 구분이 없이 대폭적인 물갈이가 예상돼서 진통도 그만큼 클 것이다. 얼마나 공평무사한 기준으로 개혁공천을 하느냐가 총선의 승패를 가름할 분수령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이번 공천심사위원회의 역할은 그 어느 때보다 막중하다.
벌써부터 당 내외에서 공천심사위원들이 박근혜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과 한명숙 민주통합당 대표의 아바타가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들린다. 공천심사 후에 상당한 반발이 예상되는 대목이다. 새누리당의 경우 친이계의 공천 물갈이에 대한 두려움이 크다. 지난 18대 총선에서 친박계 학살을 주도했던 이재오 의원 등 친이계의 유력한 사람들에게 현재의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회는 야당보다 못한 마치 말리는 시누이 같은 존재다. 따라서 공천과정에서 분당의 가능성도 보이지만 공멸할 생각이 아니라면 결행할 수 없을 것이다. 민주통합당은 민주당과 시민사회세력의 통합을 통한 시너지효과를 톡톡히 누리면서 총선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고 있지만 여야 모두 공천심사위원회에서 과연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공천을 할 수 있을지 걱정된다.
분열과 갈등의 골이 깊어가던 한나라당이 새누리당으로 당명을 개정하고 미래희망연대와 통합하면서 친박세력의 힘을 모으고 있다. 앞으로 보수대연합을 앞세우며 자유선진당과 보수적인 시민사회들을 규합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새누리당의 정책이 민주통합당보다 더 진보적이어서 통합이 가능할지 의심스럽다. 지난 4년 동안 철저하게 배척하고 소외시킨 서민들에게 속죄라도 하려는 것처럼 복지정책을 쏟아내고, 무상급식을 망국적인 포퓰리즘이라며 주민투표까지 붙였던 한나라당의 후신이 고등학교까지 무상교육을 실현하겠다니 민망하다. 국민의 질책과 외면에 당황한 새누리당이 정체성의 혼란을 겪고 있어서 보수진영에서조차 불만이 터져 나오고 있다. 과연 공천을 순조롭게 마쳐 갈등과 혼란이 수습될 수 있을지 지켜볼 일이다.

 

저작권자 © 서울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