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원전사고 대책마련 시급하다

  • 입력 2012.01.16 22:57
  • 기자명 서울매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전 고장은 지난해 12월 울진 1호기와 고리 3호기에 이어 불과 한 달 사이에 3건이나 발생했다. 지난해 1월부터 따지면 무려 8건이나 된다. 특히 올해 11월로 30년 설계수명이 끝나는 월성 1호기는 수명 연장을 위해 5200억원을 들여 대규모 보수ㆍ정비를 했는데도 고장이 발생해 문제가 되고 있다.
원자력발전기는 수많은 부품ㆍ기기로 구성돼 있는데 어느 부품 하나에만 문제가 생겨도 안전을 위해 작동이 멈추게 돼 있다. ’고장-안전 설계(fail-safe design)’ 원칙에 따른 것이다. 문제는 안전을 위해 원전이 멈추는 것은 불가피하지만 이게 전력 수급에 중대한 차질을 초래할 수 있다는 점이다. 국내 원자력발전소 21기 중 9기가 이미 20년 이상 된 시설이다. 전체 원전의 40%가량이 노후한 시설이라면 당연히 국민의 걱정이 커지고 경계심이 높아질 수밖에 없다. 낡고 오래된 자동차를 타고 다니는 운전자의 불안한 심정과 다를 바 없는 것이다. 설비가 노후화될수록 예측할 수 없는 고장을 불러오고 최악의 경우 치명적인 사고와 연결될 수밖에 없다. 단순 기기 오작동으로 인한 고장을 설비 노후화와 직접 연관시키는 것은 무리가 있지만 원전 고장이 잦다면 문제는 달라진다.  그럼에도 정부와 원전 측은 설비 개선을 통해 수명을 연장한 외국의 원전 사례를 들어 안전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해명하고 있다. 하지만 100% 안전하다고 과연 누가 자신 있게 장담할 수 있는가. 안전성 논란을 불식시키고 원전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서라도 원전 측은 비상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때에 따라서는 안전에 영향을 미치는 중대한 고장이 발생할 수도 있을 것이다. 따라서 근본 대책을 철저히 강구해야 한다. 원전 21기 중 9기 수명이 20년 이상인 만큼 부품 이상 유무를 철저히 조사해 조치를 취해야 한다. 기기 신뢰를 높이기 위한 업계의 노력과 아울러 규제당국의 철저한 점검이 필요하다. 빼놓을 수 없는 것은 인적 실수 방지다. 지난해 후쿠시마 원전사고와 9ㆍ15 정전대란을 계기로 국내 원전 기기나 인력 모두 스트레스를 크게 받고 있는 상황이라 한다.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한 대책 마련도 필요하다. 원전고장이 더 이상 되풀이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당국은 원전사고의 잦은 고장에 납품비리가 있다는 점에도 유념할 필요가 있다. 이에따른 납품비리에 따른 문제는 없는 지 짚어볼 필요가 있다.
저작권자 © 서울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