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권익위-KOICA 공동 인도네시아 공무원 반부패 연수 실시

공직자 행동강령, 부패신고자 보호보상제 인도네시아에 전수

  • 입력 2011.06.13 15:46
  • 기자명 백수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수현 기자 / 인도네시아 공무원들이 녹색성장체험관과 삼성디지털시티 견학을 통해 우리나라의 녹색기술과 최첨단 IT기술의 발전상을 체험하고, 한국의 전통과 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기회도 갖는다.
국민권익위원회(ACRC, 위원장 김영란)는 한국국제협력단(KOICA)과 공동으로 13일부터 2주간 인도네시아 공무원들의 반부패 역량 강화를 위한 연수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인도네시아 공무원 대상 연수는 지난 4월 국민권익위가 KOICA와 반부패 옴부즈만 분야 개도국 대상 무상개발협력사업 수행을 위한 업무협조약정을 체결한 이후 처음 실시되는 공동 초청연수사업이다.
연수 참가자는 인도네시아의 부패방지위원회, 법무부, 감사원, 경찰청 등 반부패 관계기관 소속 공무원 15명으로, 이들은 국민권익위 관계자들로부터 한국의 공직자 행동강령과 부패신고자 보호보상 제도에 대해 집중적으로 배울 예정이다.
14일 서울 미근동 국민권익위 청사에서 열리는 개강식에 참석 예정인 백운현 부위원장은 “권익위의 공직자 행동강령과 부패신고자 보호보상제는 인도네시아 정부의 부패통제 기능 보완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제도이니만큼 현지 공무원들이 이번 연수를 통해 한국의 반부패 정책을 충분히 이해하고 돌아가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국민권익위(구 국가청렴위)는 2006년 12월 인도네시아 부방위와 ‘반부패 협력에 관한 양해각서’를 체결한 이래 ‘청렴도측정’, ‘부패방지 시책평가’, ‘부패영향평가’등 한국의 반부패 정책을 인도네시아에 전수해오고 있다.
특히 인도네시아 부방위는 2008년부터 중앙 및 지방 정부기관, 공기업을 대상으로 ‘청렴도 측정’을 본격적으로 시행해 오고 있으며, ‘청렴도측정’ 제도의 도입이 현지 공직사회의 청렴의식 제고에 상당히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이번 연수기간 동안 인도네시아 공무원들은 행정안전부, 조달청, 관세청을 방문해 한국의 공직윤리제도와 전자정부를 활용한 부패방지 시스템에 대해서도 학습할 예정이다.
국민권익위 관계자는 “이번 연수가 장기적으로 현지의 부패 개선에 기여하고, 우리의 주요 반부패 정책과 함께 개도국 대상 기술지원 프로그램의 우수성을 해외에 널리 알리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