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의총에도 참석안한 이재명 대표, ‘공천 내홍’ 직접 수습하라

홍성봉의 是是非非

  • 입력 2024.02.25 15:52
  • 기자명 홍성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총선을 40여일 남겨 놓고 더불어민주당의 4·10 총선 공천 내홍이 격화하고 있는 가운데 정치판이 술렁이고 있다. 불공정 시비는 말 돌리기 달인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결자해지를 요구하는 목소리로 커지고 있다. 하지만 수습 열쇠를 쥔 이재명 대표 리더십은 보이지 않는다. 이 대표는 의원총회 불참 등으로 회피·불통 논란만 더 키웠을 뿐이다. 공천 파동은 내부 균열과 민심 이반을 키우기에 무시하고 덮을 일이 아니다. 그러나 이재명 대표는 해명이든 사과든 대안 제시든 직접 소통하고 수습에 나서야 할 것이다.

불공정 공천 논란은 어제. 오늘일이 아니게 확산되고 있다. 노웅래 의원은 일주일째 국회에 단식 농성을 벌이고 있다. 최근 동교동계 권노갑 상임고문, 정대철 헌정회장과 이강철·강창일 전 의원 등 원로들은 ‘사천’ 의혹을 제기하고 이 대표의 책임 있는 답을 요구하는 입장문을 내놨다. 그에 앞서 전날엔 김부겸· 정세균 전 국무총리가 “이 대표가 바로 잡으라”고 요구했고, 의원총회에선 친문· 비명계 의원 15명이 ‘밀실 공천’ ‘이재명 사당화’ 의혹을 성토하고 나섰다. 하지만 이 대표는 의총에 불참했고, 이날도 기자들과 만나 “시스템에 따라 합리적 기준으로 경쟁력 있는 후보를 골라내는 중”이라고 딴청을 부리며 반박하고 있다. 이 대표는 언제나 그랬드시 공식 회의나 묻는 말은 외면하고, 언론에 ‘시스템 공천 중’이라고만 독백한 셈이다. 이 대표가 비판해온 윤석열 대통령의 불통과 무엇이 다른가 묻게 싶게 된다.

불공정 공천 시비는 지도부가 자초한 측면이 크다. 문학진 전 의원에게 전화해 불출마를 거론하고, 측근 당직자들과 컷오프를 논의해 ‘밀실·비선’ 논란을 키운 건 이 재명 대표다. 당 지도부는 정체불명의 여론조사를 부인하다 당이 했다고 뒤늦게 시인하기도 했다. 공천관리위원회의 공천 발표에서도 친명 측근들은 단수 공천·경선 등으로 배치되고, 비명계는 의원 평가 하위 10%-20%에 다수 포함됐다. ‘사당화 공천’ 반발이 허투루만 들리지 않는다.

대의 민주주의 하에서 선거는 정당 공천으로 시작된다. 공천이 왜곡되면, 그 첫 단추부터 잘못 끼워지고 대의제도 무력화될 수밖에 없다. 그 점에서 사천 논란은 가볍게 넘길 일이 아니다. 이 대표는 더 이상 수수방관하지 말고, 진행 중인 공천의 실상·의혹에 대해 책임 있게 해명하고 사과해야 된다는 여론이 아우성이다. 그래야 수습과 반전 전기가 마련될 수 있다. 친명 주류·중진의 헌신이나 희생 해법도 결국 이 대표만이 결단할 수밖에 없는 일이다. 계속 침묵한다면 불공정 공천은 이재명 대표 뜻으로 읽힐 것이다. 그러면 제1야당의 총선 전망은 없다. 대표의 리더십 부재가 총선 최대 악재가 돼서야 되겠는가.

이런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이 야권 비례대표 위성정당에 참여하는 진보당에 비례의석 3석을 보장했다. 울산 북구 지역구도 후보단일화 방식으로 진보당에 양보하기로 했다. 민주당과 진보당, 새진보연합은 엊그제 4·10 총선에서 30명의 비례대표 후보를 내고 진보당 3명, 새진보연합 3명, 시민사회 추천 후보 4명, 나머지는 민주당에 배분한다.”고 합의했다. 진보당과 새진보연합, 시민사회 대표인 ‘연합정치시민회의’(시민회의) 후보 10명을 당선권에 배치하기로 한 것이다. 민주당이 친북·반미 성향 인사들이 국회의원 배지를 달 길을 열어준 셈이 되고 있는 것이다.

민주당 측 대표인 박홍근 의원은 “당선권인 20번 안에 진보당과 새진보연합, 시민회의 몫이 모두 들어간다.”고 했다. 지난 2020년 21대 총선에서 민주당의 위성정당인 더불어시민당은 33% 득표율로 17석을 얻었다. 이번 총선에서도 비슷한 결과가 나온다면 진보당·새진보연합·시민사회 후보 대부분이 국회에 들어올 가능성이 크다. 이들 3개 세력은 준 연동제가 아니라면 비례대표 한 석도 얻기 어렵다. 공직선거법 189조에 따르면 지역구 5석 이상 또는 비례대표 선거에서 3% 이상을 얻은 정당에만 의석이 할당되기 때문이다. 민주당이 지역구 후보 단일화를 통해 표 분산을 막기 위해 위성정당을 숙주 삼아 원내에 입성하려는 세력과 비례의석 나눠먹기 야합을 한 것이다.

진보당은 지난 2014년 위헌정당해산심판 결정에 따라 강제 해산된 통합진보당의 후신이다. 통진당은 북한식 사회주의를 실현한다는 목표를 갖고 내란을 논의하는 모임을 개최하는 등의 활동을 한 것으로 인정돼 해산됐다. 진보당 강령에는 한·미관계 해체와 중립적 통일국가 건설 등 북한 헌법과 비슷한 내용이 담겨 있다. 시민회의는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반대, 미국산 소고기 수입 반대, 국가보안법 폐지 등의 활동을 주도했던 반미·친북 성향 인사들이 만든 급진 좌파 단체다. 이런 사람들이 국회에 진출해 국가 안보·외교와 관련한 기밀과 정보에 접근한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지 벌써부터 걱정스럽다는 여론이다.

그러나 민주당과 이재명 대표는 총선 승리가 절실할 것이다. 그렇다고 해도 넘지 말아야 할 선이 있다. 당리당략 때문에 대한민국 정체성을 부정하는 세력이 원내에 진출하는 문을 열어주는 건 온당치 않다. 민주당과 이재명 대표의 대북관이 무엇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 수권을 목표로 하는 ‘이재명당’ 논란을 넘어 제1야당과 대통령이 되겠다는 정치 지도자라면 정체성을 분명히 해야 한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