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영훈 인천 미추홀구청장 신년 인터뷰

►주민 삶이 안전하고 누구나 살고 싶은 ‘행복도시 미추홀구’
►주민 삶이 건강하고 문화예술로 풍요로운 ‘건강문화도시 미추홀구’
►행복한 교육, 나눔과 배려의 복지도시 실현 ‘서민경제가 든든한 미추홀구’

  • 입력 2024.01.09 15:20
  • 기자명 정순학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영훈 미추홀구청장
이영훈 미추홀구청장

이영훈 인천 미추홀구청장은 갑진년 새해를 맞아 본보와의 인터뷰를 통해 “2024년 화두를 응변창신(應變創新)으로 정하고 ‘변화에 한발 앞서 대응하고 새로운 길을 개척해 나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첫째, 원도심 문제를 해결하고, 도시 정체성 확립으로 성장하는 도시, 주민들의 삶이 안전하고 편리한 도시를 조성해 누구나 살고 싶은 ‘행복 도시, 미추홀구’를 만들어 가겠다.

둘째, 감염병 예방 24시간 상시 대응 시스템 유지, 건강체력증진센터, 미추홀구국민체육센터 등의 운영, 다양한 축제와 행사, 교육프로그램 운영, 역사‧문화자원 활용으로 주민의 삶이 건강하고 문화예술로 풍요로워지는 건강문화도시를 만들겠다.

셋째, 유치원, 초․중․고 및 특수학교 무상교육 지원, 어르신 일자리 제공 및 각종 복지서비스 확대, 장애인 대상 양질의 일자리 제공, 아이사랑꿈터 8개소 및 육아종합지원센터 운영 등으로 행복한 교육, 나눔과 배려의 복지 도시를 실현하겠다.

넷째, 수요자 중심의 일자리정책 추진, 일자리지원센터 운영 및 채용박람회 등 맞춤형 취업지원서비스 제공 등 안정적인 고용 환경 조성으로 민생안정이 최우선시 되는 서민 경제가 든든한 도시를 만들겠다.

다섯째, 다양한 계층의 의견수렴과 전문가 자문 등 주민 참여 활성화로 협치 행정을 강화하고 특히, 미추홀구의 대표적인 소통과 공감 정책인 ‘구청장 직통 문자서비스’와 ‘동 중심 민원종합책임제’를 더욱 공고히 정착시켜 나가겠다.

이영훈 미추홀구청장은 2023년 미추홀구는 상전벽해(桑田碧海)라는 사자성어가 어울릴 만큼 도시 곳곳에서 많은 변화가 있었다면 “2024년 한 해는 주민 모두가 행복한 미추홀구, 살기 좋고 자랑스러운 미추홀구를 만들기 위해 ‘주민이 원하는 정책, 주민이 필요한 정책’을 펼쳐 활기 넘치는 미추홀구를 만드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편집자 주>

▲ 지난 한해 구정 성과를 꼽는다면·

자원순환 비전 선포식 퍼포먼스
자원순환 비전 선포식 퍼포먼스

인천대로 일반화사업이 시작돼 지난 50여 년간 단절됐던 도시가 하나로 이어지고 있으며, 학익동에는 인천뮤지엄파크의 건립을 위한 절차가 진행 중이다.

수년 동안 이전을 검토했던 남부교육지원청도 도화동 선인재단 부지로 이전이 확정됐고 도시개발사업 등이 활발히 이뤄지면서 7천 세대가 넘는 대규모 입주와 함께 시가지가 정비되고 기반 시설이 확충됐다. 

또한 20여 년 동안 처리하지 못하고 있던 남부전통시장 불법노점을 정비했고 도화동에는 스마트빌리지를 조성하고 있으며, 숭의로터리 분수대 리모델링과 미추홀구의 랜드마크가 될 수봉공원 스카이워크 조성도 추진 중이다. 

이와 함께 주민의 작은 목소리도 소중하게 듣고자 ‘구청장 직통 문자서비스’와 ‘동 중심 민원종합책임제’ 운영을 통해 구민들과 소통하고 공감하면서 민원해결 만족도를 높였다.

특히 ▻2023년 대한민국 자원봉사 대상 ‘대통령 표창’ ▻행정안전부, 2023년 지방규제 혁신 추진성과 우수 지방자치단체 표창 ▻인천시, 2023년 국정시책 군구평가 최우수 기관 3년 연속 표창 ▻보건복지부,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 평가 4년 연속 대상 수상 ▻여성가족부, 전국 유일 2023년 청소년 육성 및 보호 유공 국무총리 표창 등 많은 수상 이력이 구정 평가의 가장 큰 성과이다.

▲ 2024년 화두인 ‘응변창신’ 미추홀구가 개척하는 새로운 길은·

응변창신(應變創新)은 ‘변화에 한발 앞서 대응하고 새로운 길을 개척해 나가겠다.’는 뜻으로 이영훈 구청장은 “미추홀구가 새로운 성장 동력을 가진 지속가능한 미래도시, 주민들의 삶이 즐겁고 행복한 도시를 만들겠다는 각오를 담았다.”고 밝혔다.

이 구청장은 “늘 변화의 과정은 두렵고 힘들지만 주민 여러분들의 공감과 참여, 그리고 공직자 모두의 힘을 모아 극복해 나갈 것”이라고 굳은 의지를 표명했다.

도시의 미래는 일상의 삶을 영위하는 주민의 미래인 만큼 어려운 이웃과 함께하는 따뜻한 복지, 그리고 삶을 풍요롭게 해주는 문화와 배움을 통한 자아실현과 나눔을 실천하는 교육 등 이러한 가치들을 담은 민선 8기 주민과 약속한 비전과 목표가 실현될 수 있도록 구정 운영 방향에 맞춘 정책들을 차근차근 원칙과 기준을 가지고 창의적이고 탄력적으로 구정을 운영해 나갈 계획이다.

▲ 살고 싶은 쾌적한 명품도시 만들겠다.

구민과 구청장이 소통하는 미소만남의 날 행사
구민과 구청장이 소통하는 미소만남의 날 행사

미추홀구는 더 이상 성장이 정체되고 낙후된 도시가 아닌 그 어느 때보다 대규모 도시개발, 재개발, 재건축 등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는 역동적인 도시로 지금 변화하고 있다.

용현․학익 도시개발사업이 차질 없이 진행되면서 올해 대규모 입주와 함께 시가지 정비, 독배로 확장공사 등 기반시설 확충과 주안2‧4동 일원 재정비촉진지구 내 주안1구역 서측도로 중로 1-2호와 미추5-2구역, 문학동 166-1번지 일원의 도로 개설로 교통 혼잡 예방 및 원활한 통행 여건이 조성된다.

재개발, 재건축, 원도심 저층 주거지 재생사업 등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적이고 신속한 행정지원으로 도시 균형 발전과 도시 기능 회복 및 활성화로 주민들의 주거환경이 크게 개선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방침이다.

또 인천대로 일반화 사업으로 발생할 주차장 부지 확보, 주안4동 413-18번지 일원 빈집밀집구역과 용현1‧4동 454-472번지 일원에 공영주차장 조성, 그리고 그린파킹사업과 부설주차장 개방지원 및 학교 부설주차장 개방사업을 적극 추진해 주차로 인한 이웃 간의 갈등 해소와 주차 질서도 확립할 계획이다.

특히 중앙정부와 인천시로부터 스마트 빌리지 조성사업과 관련 2023년 35억 원에 이어 올해에도 20억 원을 확보해 스마트 기술을 적용한 원도심 인프라 확충을 통해 주민의 생활 편의를 높이겠다.

▲ 주민 모두가 안전한 도시환경 조성하겠다.

미추홀구 주민과 아이들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도록 촘촘한 사회안전망을 구축하겠습니다. 범죄 취약지역에 방범용 CCTV를 신규로 63대 설치하고 기존 설치된 51대는 성능을 개선하는 등 총 2,882대를 내실있게 운영하고 어린이 보호구역 내 고정형 CCTV도 신규 설치할 계획이다.

또 우리의 안전과 생존을 위협하는 전 지구적인 기후 위기의 심각성에 대한 대응은 국가적 차원에서만 해결할 수 없는 과제로, 미추홀구 2050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해 탄소중립 녹색성장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기후변화 순회교육, 탄소중립 포인트제 운영 등 다양한 녹색성장 정책을 펼치겠습니다.

특히 절대적으로 부족한 생활권 녹지공간 확보를 위해 용현학익2-1 완충녹지지역 기후대응 도시숲과 숭의동과 도화동에 도시바람길숲 조성사업을 추진, 도심 내 폭염 완화와 대기오염 및 미세먼지를 저감시키고 주민 편의시설을 설치하는 등 도시환경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겠습니다.

아울러, 문학산, 승학산 등산로 정비 개선과 산림재해 예방사업 추진 등 도시와 숲이 공존하는 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전국자원봉사자대회 대통령 표창 수상
전국자원봉사자대회 대통령 표창 수상

이외에도 인천업사이클에코센터, 미추자원순환가게, 관리자가 있는 150세대 이상 공동주택 대상 음식물류폐기물 대형감량기 시범 설치사업과 인천시 최초로 숭의4동 등 4개 동에 비닐류 전용봉투제 시범 운영, ESG 중심의 행정 구현으로 환경위기 시대에 사람과 자연, 환경이 조화되며 공생할 수 있는 생태도시를 만들겠습니다. 

▲ 구민들이 건강한 삶을 영위하는 건강도시 만들 것

주민 누구나 건강한 삶을 영위하고 여가를 즐기는 건강도시를 미추홀구 실현을 위해 국가예방접종(21종), 임시예방접종(2종), 건강취약계층에 대한 정기적인 방문건강관리 서비스 제공 및 건강체력증진센터, 치매안심센터, 정신건강복지센터 등을 거점으로 지역주민의 건강을 챙기겠습니다.

또 주민들의 감염병 예방을 위해 24시간 상시 대응 감시체계 유지 및 다양한 생활체육교실 운영과 69개소의 공공체육시설 관리, 미추홀구 국민체육센터와 주안스포츠문화센터, 학교 다목적강당 개방을 통해 주민들의 건강증진 도모와 체육활동 복지를 실현하겠습니다.

이밖에도 가족들과 함께 풍요로운 문화에술을 누릴 수 있도록 테마가 있는 찾아가는 문화공연과 미추홀구의 대표축제인 미추홀미디어문화축제, 수봉산 페스티벌 그리고 영화공간주안, 아트애비뉴27 등 문화시설과 공간 운영을 활성화해 주민 누구나 일상에서 예술창작과 문화를 향유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미추홀구 전통문화를 살린 인천원도사제, 생생문화재 등 다양한 문화유산 활용사업과 문학산역사관, 마을박물관 운영을 통해 전통문화를 계승하고 육성하겠습니다.

▲ 행복한 교육, 나눔과 배려의 복지도시를 만들겠습니다.

미래세대가 자신의 꿈을 마음껏 펼칠 수 있도록 관내 유치원, 초‧중‧고 등에 무상교육을 내실 있게 지원해 학부모의 부담 경감과 보편적 교육복지를 실현하겠습니다.

학력 향상, 창의․인성교육 등 다양한 교육프로그램과 학교별 영재학급 운영, 교육환경개선사업, 관내 대학교와 연계한 초등학생 외국어와 과학캠프 운영 등 공교육을 강화하고 미래인재 양성을 위한 스마트학습 환경조성으로 미추홀구를 선진 교육도시로 성장시키겠습니다. 

또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과 복지 증진을 위해 청소년 문화시설 운영 활성화 및 언제, 어디서, 누구나 원하는 학습을 배우고 즐길 수 있는 평생학습도시를 조성하겠습니다.

사랑의 연탄 나눔행사
사랑의 연탄 나눔행사

이외에도 어르신이 건강하고 활력 넘치는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살기 좋은 고령친화도시를 만들겠습니다. 8,368개의 노인일자리를 제공하고 노인맞춤형돌봄서비스, 경로식당 무료급식 등 각종 복지서비스를 강화하겠습니다.

아울러 사회적 약자를 보호할 수 있도록 미추홀구 구석구석까지 살피고 보살피는 촘촘한 사회안전망을 구축하는 한편, 촘촘한 상생복지를 실현하겠습니다.

특히 장애인 일자리 박람회 개최를 통해 다양한 일자리정책 발굴하고 장애인에게 양질의 일자리 제공으로 생활안정 및 사회참여 확대, 장애인 전동보장구 전용보험 가입 등 저소득 장애인의 정신적, 경제적 부담도 덜어드리겠습니다.

또한 여성의 경제사회 참여 확대와 가족 친화 기반 구축 및 일과 삶의 균형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아이를 출산하고 양육하기 좋은 도시를 조성하는 한편, 촘촘한 돌봄체계를 구축하고 임산부와 영유아 건강관리사업 운영을 통해 임산부의 건강한 출산 및 양육 친화적인 도시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 민생안정과 지역경제 활력을 되찾는 경제중심도시 만들 것

민생경제 회복의 첫걸음으로 가장 중요한 일자리 창출과 양질의 일자리 제공을 위해 수요자 중심의 일자리정책 추진과 일자리지원센터 운영 및 채용박람회 등 맞춤형 취업지원서비스를 제공하고 취약계층에게 공공일자리도 제공해 안정적인 고용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창업 공간과 맞춤형 프로그램 제공 및 각 분야 전문가 컨설팅 등 청년창업 희망스타트 지원사업을 통한 청년 창업가의 성공기반을 지원하고, 청년 월세 지원 등 주거안정을 위한 청년의 자립과 성장을 적극 돕겠습니다. 

소상공인과 전통시장이 새롭게 도약할 수 있도록 소상공인 특례보증과 이차보전금 지원 및 맞춤형 컨설팅과 재취업, 재창업 교육을 지원해 소상공인의 경영 안정화와 경쟁력 강화로 지역경제와 동반 성장할 수 있게 하겠습니다. 

석바위 디지털전통시장 사업 등 특성화시장을 육성해 경영혁신을 도모하고 용남시장 등 4개 시장의 시설 현대화 사업으로 노후시설 개선과 기반시설 설치 및 남부종합시장 공영주차장 조성으로 주민 누구나 찾고 싶은 전통시장으로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 주민이 주인이 되는 풀뿌리 주민자치를 실현하겠습니다.

주민 지향적인 주민자치센터 운영으로 주민의 삶의 질을 향상하고 주민 주도의 주민자치 활성화를 위한 동별 자치사업 지원과 주민자치회 시범사업 시행 등 진정한 주민자치 시대를 열어 나가겠습니다.

지역의 문제를 주민과 행정이 협력해 소통과 협력으로 함께 해결하는 등 지속가능한 미추홀구를 만들고 행정의 영역이 미치지 못하는 지역사회 내 다양한 문제들을 주민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나눔으로 해결해 나갈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이영훈 미추홀구청장은 “2024년 우리 미추홀구의 새로운 변화는 지속되고 주민들의 대승적인 참여와 협조,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의 비전과 열정, 도전이 있다면 미추홀구에 새로운 미래의 길이 활짝 열릴 것”이라고 확신했다.

이어 “주민 모두가 행복한 미추홀구, 살기 좋고 자랑스러운 미추홀구를 만들기 위해 주민 한분 한분을 섬기는 마음으로 ‘주민이 원하는 정책, 주민이 필요한 정책’을 펼쳐 활기 넘치는 명품도시를 만드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정순학 기자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