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인천시, 인공지능(AI) 앱으로 성장하는 디지털 도시 구현

- 시민과 기업이 함께 성장하는 도시 With AI로 날개 짓
- 인공지능 실증을 통해 편리하고 따뜻한 디지털 도시로 발돋움
- 시민, 기업과 연계해 기업 경쟁력 및 시민 행복과 편익 제고

  • 입력 2023.12.10 14:59
  • 기자명 정순학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국어 의료지원 서비스 실증 업무협약
다국어 의료지원 서비스 실증 업무협약

인천시는 미래 혁신을 이끌 인공지능 산업을 육성하고자 지역 기업 7개소와 함께 시민과 기업이 함께 성장하는 도시(With Amazing Incheon) 구현을 위해 인공지능 실증과제 5건을 추진하고 있다.

이번 실증 지원사업은 개발 중이거나 개발된 인공지능 융합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해 시민들이 일상생활에서 체감하고 기업들이 인공지능 기술의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추진 중이다.

인천시가 추진하는 실증 지원 분야는 ‘시민․기업 행복도 제고’ 분야와 ‘지역특화 산업 경쟁력 제고’ 분야로 구분해 시민과 지역 기업이 모두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초점을 두고 기획됐다.

우선, ‘시민․기업 행복도 제고’ 분야는 인공지능이 융합된 제품 및 서비스의 활용으로 시민 일상과 기업 해외진출의 편의와 효율을 도모하는 것이 목표이다.

실증과제는 3가지로 구성됐으며 ▲다국어 의료지원 서비스 ▲자연어처리 기반 ‘맞춤 정책 추천․신청 서비스’ ▲생성형 인공지능(AI)을 활용한 ‘다국어 자동번역 플랫폼 개발’이다.

또한 ‘지역 특화산업 경쟁력 제고’ 분야는 지역 특화산업의 디지털 전환 가속화를 위해 ‘산업 AI 내재화 실증 지원’을 추진하고 있으며 세부 과제는 ▲SPOT 용접 AI시스템 구축 ▲지능형 재해방지 시스템 개발이다. 

손혜영 인천시 데이터산업과장은 “이번 실증을 통해 인공지능 기술이 성공적으로 적용된 선도 사례가 창출돼 전국으로 확산되고 글로벌 시장 진출의 발판이 되기를 기대한다.”며 “인천시는 앞으로도 민간 주도의 인공지능 생태계 조성을 위해 핵심기술 개발을 위한 실증 과제를 적극 발굴·추진하고, 인공지능 산업이 세계를 향해 도약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편집자 주>

▶다국어 의료지원 서비스

행정안전부가 2023년 11월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글로벌 국제도시 인천’에 거주하는 외국인 주민이 2010년 63,575명에서 2022년 146,885명으로 지난 10년간 2배 이상 증가했다.

다국어 의료지원서비스 시연행사

외국인 주민들이 인천에 살면서 가장 불편하게 느끼는 것은 대화 불통으로 특히 몸이 아파 의료기관을 방문해 진료 받을 때 증상 설명 및 소통이 안 되는 점을 꼽았다. 

이에 시는 외국인 주민들이 의료기관을 방문할 때 빈번하게 발생하는 의사소통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다국어 의료지원 서비스 앱 개발을 위한 실증사업을 추진했다. 실증사업에 참여한 (주)메디아크는 AI기반 다국어 증상 문진 및 자동요약을 통한 의료 연계 서비스를 구현했다.

이번 실증사업을 통해 지난 11월 13일 다국어 의료지원 서비스(심토미, SymptomMY)를 출시하고, 11월 15일 계양구 가족센터에서 시연회를 개최했으며 12월까지 다국어 시민 및 의료기관의 활용 활성화를 위해 홍보를 추진할 계획이다.

주요 기능으로는 외국인들이 자신의 증상을 핸드폰 애플리케이션(심토미)에 입력한 후 신속하게 맞춤형 의료정보를 제공받고, 위치 기반 서비스를 통해 가까운 의료기관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의사 및 약사들은 애플리케이션(심토미)를 통해 한국어로 번역된 증상 요약 내용을 확인하고, 신속하고 정확하게 치료 및 처방을 할 수 있다.

이 애플리케이션(심토미)의 서비스 제공 언어는 영어·중국어·베트남어이며, 내년에는 러시아어, 우즈베크어, 아랍어 등 제공 언어가 확대될 예정이며, 서비스 고도화도 추진해 의료진과 환자의 양방향 소통 기능, 연계 병원 대기 현황 및 실시간 예약 기능 등도 추가될 예정이다.

▶생성형 인공지능(AI)을 활용한 ‘다국어 자동번역 플랫폼’ 개발

인천지역 스타트업 또는 중소기업들의 해외 진출과 관련해 대중적인 인터넷 자동 번역기 수준이 아닌, 전문 번역 업체에 가까운 서비스를 제공하되 비용과 시간을 대폭 감축시키는 서비스이다.

플랫폼 개발에 참여한 (주)이포넷은 생성형 AI를 활용한 온라인 다국어 자동번역 플랫폼 앱 개발과 함께 최신 생성형 인공지능(AI) 기능과 인공지능(AI) 번역 기능을 연계해 다국어 자동번역 실증을 완료했다.

자동번역 플랫폼에서는 최신 AI 자동번역 서비스를 통해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견적부터 납품까지 클릭 몇 번으로 자동으로 처리할 수 있다.

이 서비스는 올해 12월부터 주요 수출국의 언어인 영어, 중국어 베트남어 번역을 지원하고 있으며, 기존 번역 서비스 이용 대비 1/10의 비용 절감과 번역 시간 단축(24시간 이내)으로 인천기업의 해외 영업 및 해외 진출을 도울 것으로 예상된다.

▶SPOT 용접 인공지능(AI)시스템 구축

SP0T 용접 AI 시스템 구축
SP0T 용접 AI 시스템 구축

SPOT 용접 인공지능(AI)시스템은 산업현장의 용접공정 불량 검증단계에서 발생하는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불량률 감소에 따른 원가 경쟁력 확보를 위해 추진됐다.

용접 인공지능 실증에 참여한 아이에스비와 명진실업(주)는 견적, 작업의뢰, 결제 등의 서비스를 한 번에 지원할 수 있는 뿌리공정 고도화 SPOT 용접 AI실증 시스템을 구축했다.

이 인공지능(AI) 실증 시스템은 작업자가 용접부위를 육안으로 검사하던 방법을 개선해 ‘SPOT용접 로봇 제어시스템’을 통해 데이터 수집·가공, AI 분석모델 개발, 시스템 구축(불량제품관리, Spot용접로봇 제어, ERP· MES 연동) 등을 진행해 불량률을 대폭 낮추는 실증이다.

이를 통해 공정불량률 50% 이상의 감소와 제조원가 10% 이상 절감이 예상되며, 업무 효율성 및 생산성 향상을 기대할 수 있게 된다.

▶지능형 재해방지 시스템 개발 실증사업

지능형 재해방지 시스템은 제품 개발 및 제조현장에서 빈번하게 발생하는 작업자와 이동체간의 충돌 및 부상을 사전 예방하도록 구현하는 것으로 작업자들이 안심하고 일할 수 있는 ‘안전한 스마트 공장’을 조성하기 위해 추진됐다.

시스템 개발에 참여한 (주)이아이피와 중앙씨엠아이는 이번 실증사업을 통해 안전한 스마트 팩토리 실현을 위한 지능형 재해방지 시스템을 개발했다.

이 실증사업은 제조현장 여러 곳에 폐쇄회로(CC)TV를 설치해 작업자와 이동체 등의 데이터를 수집․가공하고, 작업자와 이동체를 3차원 좌표로 구현한 후, 인공지능(AI) 기반 실시간 객체 탐지를 통해 충돌 발생 위험을 사전에 알려주게 된다. 

이처럼 지능형 재해방지 시스템은 인천시의 강점인 제조분야와 결합해 큰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자연어 처리 기반 ‘맞춤 정책 추천 신청 서비스’ 

지능형 재해방지 시스템

국내 정부기관에서 제공하는 신규 정책 및 제도는 매월 약 900건이 넘지만, 시민들은 정보의 홍수 속에서 정작 본인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모르고 놓치는 경우가 많다.

‘정책추천 알고리즘 고도화’를 통해 시민들의 알 권리를 보장하고 맞춤형 정책이 제공될 수 있도록 추천 및 제공하는 서비스다. 

이번 실증사업에 참여한 (주)웰로는 자연어처리 기반 맞춤 정책 추천-신청 서비스를 장착한 ‘정책추천 알고리즘 고도화’ 기능을 추가했다. 이는 정교한 맞춤 정책을 매칭하기 위해 사용자가 플랫폼에서 정책정보에 머무는 시간 등 은연중에 표현되는 정책 관심에 암묵적 데이터를 수집・분석하는 것이다.

이 서비스를 통해 인천시민 추천 알고리즘 정확도 목표를 80% 이상으로 해, 시민들의 만족도 향상과 검색 시간 절약을 가능하게 한다. 

한편 인천시는 올 연말까지 5건의 실증지원사업에 대한 검증 및 평가를 추진할 계획이다. 2024년도 1분기에는 실증지원 우수사업을 선정해 서비스 및 제품에 대한 고도화를 지속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며, 향후 인공지능 기술개발․실증 지원과제를 10개로 확장할 방침이다. 

/정순학 기자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