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서대문구, 주민이 안심할 수 있는 건설문화 조성 나선다

건설사업자에 대한 건설업 등록 기준 적합 여부 조사(7∼10월)

  • 입력 2023.07.13 17:15
  • 기자명 황상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대문구(구청장 이성헌)는 건설공사의 품질 및 안전 확보로 부실 공사를 예방하고 공정한 건설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올해 처음으로 ‘건설사업자에 대한 건설업 등록 기준 적합 여부’를 조사한다고 12일 밝혔다.

시비 지원을 받는 5억 원 이상의 공사 개찰 선순위 건설사업자 중 ▲건설공사의 품질 및 안전 확보로 부실 공사 방지가 필요한 공사 ▲시비가 지원된 발주 공사 ▲교통 통제를 수반하는 야간 공사 ▲보도육교 등 시민이 많이 이용하는 시설 공사 등을 선별해 조사에 나선다.

조사 내용은 건설산업기본법 제10조(건설업 등록기준)에 따라 건설기술자 자격증 및 상시 근로 여부, 국세청 신고 재무제표, 사무실 임대차 계약서, 사무 설비 등이다.

서울시와 합동으로 이달부터 올 10월까지 조사를 진행하며 부적합 건설사업자에 대해서는 영업정지 등의 행정처분을 진행한다. 관외 지역의 부적합 건설사업자에 대해서는 등록기관으로 조사 결과를 이첩한다.

앞서 올 상반기 서대문구는 인테리어 공사 때 무등록 실내건축 시공업체와의 계약으로 공기 지연, 하자 발생, 공사 중단 등 주민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전문건설업 등록업자 이용의 중요성을 담은 안내문을 제작해 홍보한 바 있다.

이성헌 서대문구청장은 “공사 품질 저하를 막고 안전사고를 예방하는 등 주민이 안심할 수 있는 건설문화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황상규 기자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