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말 바꿈 해명, 의혹만 키우는 김남국 의원, 코인 요지경

홍성봉의 是是非非

  • 입력 2023.05.14 15:23
  • 기자명 홍성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청년당원들의 기둥이 됐던 김남국 의원이 자고나면 불거지는 코인(가상화폐)투자 논란이 점입가경이다. 청렴하다면 젊은 김남국의원이 공직자의 도덕성 문제를 뛰어넘어 불법 혐의까지 짚이기 시작한 것은 물론, 날이 지날수록 새로운 코인이 드러나고 있음은 물론 국회 회의 중에도 거래하는 등 요지경 양상을 보이고 있어 국민들이 분노하고 있다. 지난 11일 금융정보분석원(FIU)이 “형사사건 관련성이 있다”는 입장을 공개한 것은 의미가 있다. 박정훈 FIU 원장은 국회 답변에서 “형사사건 관련성이 있을 때 의심거래로 보고 정보를 제공한다,”면서 “정보분석심의회 논의를 거친 결과”라고 밝혀 앞으로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FIU 통보를 받은 검찰은 정치자금법 위반, 범죄수익 은닉, 조세 포탈 혐의로 김 의원 ‘코인 지갑’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을 청구했으나, 서울남부지법 권기만 영장전담판사가 두 차례 기각해 또 다른 의문을 남겨오고 있다는 여론이다.김남국 의원은 “일체의 불법과 위법이 없었다,”며 여러 차례 해명에 나섰지만 매번 핵심 의혹에 대한 답변은 없이 자신에게 유리한 자료만 찔끔 찔끔 내놓거나 오락가락 말을 바꿔 의구심을 더 키워오고 있다. 가상자산 과세유예 법안 발의에 참여해 이해충돌 논란을 일으킨 것에 더해 지난 대선 때 출시한 대체불가토큰(NFT) 기술 기반 ‘이재명 대선 펀드’가 김남국 의원이 보유한 ‘위믹스 코인’에 호재로 작용한 사실이 드러나 추가 이해충돌 논란까지 빚고 있어 국민들에게 큰 실망을 안겨주고 있다.

지난해 2월 7일 이재명 후보의 선대위 온라인 소통단장이었던 김남국 의원은 기자회견을 열어 “세계 최초의 NFT 대선 자금 모금 사례”라며 ‘이재명 펀드’를 적극 홍보하기도 했다. 그러자 위믹스 코인을 비롯한 NFT 테마 코인들이 즉각 상승했고. 지난해 1~2월 김 의원이 보유했던 위믹스 코인이 애초 알려진 80만개를 넘어 약 130만개, 당시 가치로 86억여 원에 이른다는 의혹까지 제기된 점에 미뤄 볼 때 대선 펀드 기획과 사적 이익 추구 간 연관성을 심각하게 의심하지 않을 수 없는 일이다. 위믹스는 대표적인 P2E(돈 버는 게임) 관련 코인인데, 이 후보가 지난 2021년 12월 김 의원이 일정을 조율한 유튜브에 출연해 P2E 규제 완화를 언급한 사실도 재조명되고 있어 앞으로 귀추가 주목되고 있는 것이다.

더불어민주당은 강 건너 불 보듯 하다가 뒤늦게 조사팀을 꾸려 진상 파악에 나섰다고 했다. 필요하면 전문 지식을 가진 외부 전문가가 합류할 수 있다고 했는데, 결과의 신뢰성을 담보하려면 처음부터 객관적이고 전문적인 외부 인사를 참여시키는 게 맞았을 일이다. 김 의원이 위믹스 코인을 취득한 시기와 자금 출처, 코인 보유 실태와 현금화 과정, 이해충돌 여부 등 어느 하나라도 의문점이 남아선 안 될 일이다. 가상자산 보유 전수조사와 공직자 재산공개제도 개선도 서둘러야 할일이다.

김 의원은 위믹스 이외에 마브렉스 등 다른 코인에 투자한 사실도 드러났다. 추정되는 전체 투자 규모도 100억 원대로 늘어나고, 투자 패턴을 분석한 업계에서는 업자와 짜고 시세 조작을 공모한 정황도 의심한다. 김 의원은 지난해 2월 위믹스 코인 30억 원어치를, 출시한 지 한 달도 안 된 신생 코인 ‘클레이페이 토큰’과 관련 상품으로 한꺼번에 교환했다. 이 거래로 토큰 가격은 1개당 1200원 대에서 3000원 대로 폭등했다가 폭락했다. 표면상 김 의원은 손해를 봤지만, 업자와 짜고 가격을 부풀려 놓고 폭락 이후에 업체로부터 원금을 돌려받는 식의 조작 공모의 전형적 수법일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지난해 대선 때 이재명 후보 캠프의 게임·메타버스 특보단장을 했던 위정현 한국게임학회장(중앙대 교수)은 당시 사행성을 조장할 수 있는 P2E를 일관되게 반대했는데, 이재명 후보가 규제 완화를 언급해 누군가의 로비가 있다고 추측했다고 밝혔다. 관련 코인을 대량 보유했던 김 의원이 역할을 했을 가능성도 있다는 것이다. 김 의원은 P2E 규제 완화 법안은 물론 이해충돌방지 완화 법안도 잇달아 발의했다. 자고 나면 연일 또 다른 의혹이 불거지는 ‘김남국 코인 의혹’ 해소 없이는 지금 민주당은 한걸음도 나아갈 수 없을 것이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