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김만배 자해소동, 이젠 대장동 막장 드라마 끝낼 때가 왔다

홍성봉의 是是非非

  • 입력 2022.12.18 14:20
  • 기자명 홍성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남시 대장동 개발 민간사업자인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씨의 갑작스러운 자해 소식은 국민들에게 큰 충격을 안겨주고 있다. 다행이 생명에는 지장이 없는 경미한 자상에 그쳤다고 하니 그나마 다행스럽기는 하지만 앞으로의 문제가 더욱 궁굼한 일이다. 이미 지난해 12월 성남도시개발공사에서 대장동 실무를 맡았던 유한기와 김문기 씨가 2주일 상간으로 잇달아 극단적 선택을 했고, 유동규 씨도 이런 시도를 한 바 있는 끔직한 사건이다. 그런데 이번에 최대주주라고 큰소리치던 김만배씨까지 자해를 서슴지 않았으니, 도대체 무슨 말 못할 사정이 있길 래 이러는 건지 국민적 의구심이 더 커질 수밖에 없게 됐다. 그러나 말 바꾸기의 달인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말이 없다. 네 번째나 되는 극단적인 행동이 일어나고 있으나 민주당 대표직의 명예를 지고 한마디 말도 없이 거리로 나가 선동 정치를 하고 있다는 것이 이해가 안 된다는 여론이 아우성을 이루고 있다. 최근 검찰은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씨 비자금 조성에 연루된 지인 2명에 대해 15일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김 씨가 자해 소동을 벌인지 하루만이다. 검찰에 따르면, 영장이 청구된 화천대유 공동대표 이한성 씨와 이사 겸 전 쌍방울그룹 부회장 최우향 씨의 혐의는 김 씨 지시를 받아 대장동 사업으로 얻은 이익을 수표로 인출해 숨겨두거나 허위 회계처리를 해 차명으로 부동산을 매수하는 방법으로 260억 원 상당을 관리해온 인물들이다. 검찰은 김 씨가 지난 2020년부터 천화동인 1호에서 빌린 473억 원의 흐름을 추적하는 과정에서 이런 사실을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진상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과 김용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 구속이 대장동 개발 비리의 ‘윗선’ 연결고리를 캐는 것이었다면 이번에는 대장동 사건의 ‘키맨’으로 통하는 김씨의 범죄 수익, 이른바 비자금의 용처 규명임을 말해주고 있는 것이다.

이런 가운데 불구속 재판을 받아오던 김만배씨가 지난 14일 차 안에서 극단적 선택을 시도했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가 궁굼한 일이다. 김만배씨가 자신의 변호사에게 자해 사실을 알리고, 이날 밤 변호사가 김씨와 만난 뒤 119에 신고한 정황으로 볼 때 다분히 ‘쇼’가 아니냐는 의심을 사기에 충분하다는 여론도 난무하다. 경찰도 단순 자해소동으로 결론지었을 정도다. 그렇더라도 대장동 사건과 관련해 수사 대상에 오른 인물들의 극단적 선택이 이어져 온 점을 감안해 혹시 모를 상황에 대비해야 한다. 방심이 화를 불러 수사를 그르치는 우를 범해서는 안 된다.

다만 김만배씨의 경우, 자해 상처가 경미하고 자해 후 20시간이 지난 뒤 변호사에게 알리고 응급실로 이동한 점 때문에 극단적 선택이라기보다는 자해 소동에 가깝다는 말도 나오고 있다. 이 때문에 정작 더 관심이 가는 건 묘한 자해 시점이다. 대장동 수익 260억 원을 은닉할 때 도움을 준 측근 이한성 화천대유 대표와 최우향 이사가 체포된 지 하루 만에 김만배씨는 자해를 시도했기 때문이다. 의미심장한 건 이들 측근 2명 모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변호사비 대납과 대북 불법 송금 혐의로 수사를 받고 있는 쌍방울과 직간접적으로 연결돼 있다는 점이다. 조폭 생활을 한 최씨는 쌍방울 부회장 출신으로 김만배 씨를 김성태 전 쌍방울 회장에게 소개해준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 인물들이다.또 이한성씨는 뇌물죄로 구속 기소된 이 대표 측근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가 국회의원일 때 보좌관이었다. 이 전 부지사는 쌍방울 사외이사였고. 이에 진중권 교수는 "김만배에서 쌍방울을 거쳐 이재명으로, 대충 이런 그림일 것 같다"고 했는데 국민도 같은 생각일 것이다. 이 대표는 지방에서 선동 정치를 하면서 좁혀 오는 검찰 수사에 대해 "아직 견딜 만하지만 힘든 것은 사실"이라고 하면서 이들에 대한 아무런 말이 없다. 지금 이재명 대표는 개인 사법 리스크에 허덕이면서 거대 야당 대표직을 수행하는 건 무리가 있는 것이다. 당에도 당원들에게도 피해만 줄 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 대장동 사건은 우리나라에서 일어난 부패범죄 가운데 최대 사건으로 꼽힌다. 성남시가 인허가를 해준 사업으로 당시 시장이 민주당의 이재명 대표다. 이 대표는 부정한 돈은 1원 한 푼 받지 않았다고 주장하나 측근인 민주연구원의 김용 전 부원장, 정진상 전 당대표 정무조정실장이 모두 구속 기소됐다. 검찰이 수사 역량을 발휘해야 한다. 부패사건의 최종, 최후 책임자에 대한 수사가 진실 규명에 차질이 생겨서는 안 된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