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정치판의 무관용 대응인 가짜뉴스 근절을 위한 계기가 되길

홍성봉의 是是非非

  • 입력 2022.12.11 16:21
  • 기자명 홍성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제. 오늘 일은 아니지만 정치판과 일부 유튜부 방송들의 뻥 뉴스가 판을 치는 여의도 정치권은 최근 민주당 김의겸 대변인의 가짜뉴스로 알려진 ‘청담동 술자리 의혹’을 둘러싸고 최초 해당 술자리에 있었다고 밝힌 첼리스트 A씨가 유튜브 언론 ‘더탐사’로부터 지속적인 회유를 당했다고 주장하고 있어 여의도 정치판과 가짜뉴스로 언론인의 손잡은 합작품이 거짓으로 들어나면서 정계가 어수선 하다. 

남자친구와의 통화가 허위라며 방송을 하지 말아달라고 요청했지만, 되레 더탐사 측은 금전적 지원까지 약속했다고 주장해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지난 9일 TV조선 보도에 따르면, A 씨는 해당 매체와 인터뷰에서 더탐사 측에서 전화가 왔는데 드릴 말씀 없다고 하고 차단해도 문자를 계속 보내더라고 밝히면서 당시 문자메시지 일부도 공개했다고 했다. 해당 문자에서 더탐사 측은 “언제쯤 세상 밖으로 나오실 건지. 많은 사람들이 A 씨를 기다리고 있다며 ”누군가는 떨고 있겠지만”이라고 적혀 있었다고 했다.그리고 A 씨는 청담동 술자리에 한동훈 법무부 장관 등이 있었다는 남자친구와의 통화 내용이 거짓이라고 밝혔지만, 더탐사 측은 이태원 참사를 거론하며 진실을 말해달라고 종용했다고 강조하기도 했다며 털어 놓았다. 

TV조선에 따르면, 더탐사 측은 A 씨에게 “통화 내용이 허위 사실임을 인정하지 말라”며 “그때 술통에 빠진 그를 세상에 알렸다면 이태원 참사를 막을 수 있었을지 모른다. A 씨에 대한 허위보도를 잠재울 수 있는 길은 이제라도 진실을 알리는 것”이라고 말했다고 했다.그리고 A 씨는 야당 국회의원의 이름을 언급하며 변호사를 소개해 주겠다는 연락이 왔다는 말도 했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 김모 더불어민주당 의원 측이 A 씨에게 따로 문자를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고 TV조선은 보도했다. A 씨 주장에 더탐사 측은 “시민사회 단체나 정치권과 연대해 진실을 밝히자는 의미였다”고 해명하기도 했다. A 씨는 전날 TV조선 ‘탐사보도 세븐’과의 인터뷰에서도 “공연하러 청담동 바(Bar)라는 곳에 있었던 건 맞다”면서도 “윤석열 대통령이나 한 장관은 본 적 없다”고 말했다고 했다.이에 앞서 더탐사는 윤 대통령과 한 장관이 법무법인 김앤장 변호사 다수와 청담동 고급 술집에서 심야 술자리를 가졌다는 내용의 의혹을 제기하고, 김의겸 민주당 의원은 지난 10월 법무부 국정감사에서 이를 공론화시켰다. 그러나 술자리를 목격했다고 주장한 A씨가 경찰에 “거짓말을 했다”는 진술을 하며 의혹은 거짓으로 밝혀지면서 정치판에 혼란을 주고 있는 것이다.이로 인해 일부 법조계에선 더탐와 김의겸 의원 간 공모 의혹을 밝혀야 한다는 지적이 강하게 나온다는 것이다. 더탐사가 야당 의원 이름을 언급하며 변호사를 소개 시켜주겠다고 한 배경과 김 의원 측이 따로 A 씨에게 문자를 보낸 경위도 밝혀져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익명을 요구한 서초동 변호사는 “의혹이 허위란 것이 밝혀진 만큼, 이젠 허위 폭로에 가담한 인물이 누군지, 공모자가 누구인지를 명백히 밝혀내야 한다.”고 말했다.

가짜뉴스는 이뿐이 아니다. 최근 용산의 대통령실이 가짜뉴스와의 전쟁에 나섰다는 보도도 연일 정치판을 뜨겁게 달구고 있다. 엇그제 대통령실은 대통령의 새 관저를 물색하는 과정에 ‘천공’이라는 역술인이 관여했다는 김종대 전 정의당 의원의 의혹 제기에 대해 “명백한 가짜뉴스”라며 김 전 의원을 허위사실 유포에 의한 명예훼손 혐의로 경찰에 고발했다고 한다. 김 전 의원의 주장을 라디오 인터뷰로 내보낸 방송인 김어준씨도 공모 혐의로 함께 고발했다. 대통령실이 가짜뉴스 문제로 특정인을 상대로 법적 조치에 나선 것은 이번이 두 번째다. 첫 번째 피고발인은 지난달 캄보디아 순방 당시 김건희 여사의 현지 사진이 조명을 켠 ‘콘셉트 촬영’이라고 주장한 장경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다. 대통령실은 “조명을 사용한 일 없다”고 반박했음에도 장 의원이 사과 없이 허위사실을 확대재생산해 고발했다고 한다.가짜뉴스는 특정한 의도를 가지고 생산된, 형식만 뉴스인 허위 정보다. 기자의 단순한 실수로 인한 잘못된 뉴스인 오보와 달리 사실 검증 없이 허위내용을 담아 의도적으로 전파함으로써 여론을 오염시키고 사회 혼란을 가중시킨다. 특히 가짜뉴스 생산자가 정치권인 경우 더욱더 폐해가 클 수밖에 없다. 민주당의 김성환 정책위의장은 대통령 관저 논란에 대해 대통령실이 가짜뉴스라고 밝혔음에도 불구하고 김 전 의원의 거짓 발언을 거론하며 제2의 국정농단 운운하기도 했다. 이에 앞서 당 대변인 김의겸 의원은 국정감사장에서 청담동 술자리 의혹을 제기하면서 정치판은 오직 가짜뉴스로 오염되고 있는 것이다. 그들은 방송을 하면서 원칙도 없이 확인도 하지 않고 방송을 한다. 이번에는 경찰 수사를 통해 가짜뉴스로 판명 났음에도 불구하고 “심심한 유감” 운운했을 뿐 변변한 사과조차 하지 않고 있다. 국회의원들이 이런 무인지경이니 고발이 나오고 손해배상 청구소송이 나오는 것 아닌가. 

이번 에는 다시는 가짜 뉴스들이 판을 치는 정치판을 완전히 개혁해야 된다는 국민 여론이 아우성이다.우리나라는 다매체 다채널 시대에 가짜뉴스는 무궁무진하게 쏟아질 수 있다는 것도 법으로 규제를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국회는 헛된 법을 만들지 말고 국민들에게 피해를 주는 가짜 뉴스가 나오지 않도록 법으로 엄격히 만들어야 한다. 이를 방치하면 사회는 혼돈의 세계로 빠지고 만다. 가짜뉴스의 폐해에 공감한다면 여야를 막론하고 이를 퇴치하는 데 앞장서야지 정쟁의 빌미로 삼을 일이 아니다.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허위정보를 아무런 검증 없이 전파하고 국정농단 운운하는 건 저질 정치선동일 뿐 국정감시나 비판이 아니다. 민주당은 원내 1당으로서 행정부 못지않은 권력집단이다. 민주당은 지금 조국의 강을 건너 ‘이재명 사법리스크’를 물 타기하려는 정치공세라는 비판이 왜 나오는지부터 한번 생각해 보기 바란다. 지금 시민 경제가 어려운 가운데 민생 돌보기에도 아까운 시간을 정치권이 가짜뉴스 논란으로 낭비할 때가 아니다. 지금 여. 야는 머리를 맛 대고 민생 경제와 여의도 정치권 개혁과 인터넷을 포함한 디지털 플랫폼 사업자 규제 등 가짜뉴스 퇴치 방안을 찾는 데 힘을 쏟기를 국민들이 바라고 있는 것을 알아주길 바란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