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강릉시, ‘2022년 스마트도시 인증’ 인증동판 제막식 개최

  • 입력 2022.11.10 16:18
  • 기자명 백윤섭·심준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릉시는 2022년 스마트도시 인증도시로 선정돼 국토교통부로부터 인증서와 동판을 수여 받고, 시청사 로비에서 인증 동판을 공개하는 제막식을 9일(수) 오전 10시 진행한다.

‘스마트도시 인증제’는 지자체가 스마트도시로서 충분한 역량을 갖췄는지 평가하는 것을 목적으로,

국내 도시의 스마트화 수준을 체계적으로 진단하고, 우수한 스마트도시 발굴 및 확산을 지원하기 위한 도시 인증제이며, 강릉시는 지난 9월 평가에서 중소도시부문 인증 대상 도시로 선정된 바 있다.

이날 제막식에는 2022년 스마트도시 인증을 축하하기 위해 김홍규 강릉시장, 김종욱 부시장, 국·단·소·원장 등 간부공무원과 김기영 강릉시의회 의장이 참석한 가운데 간소하게 진행된다.

시는 그동안 스마트도시 조성을 위한 조례 제정과 스마트도시 계획 수립 등 제도기반을 마련하고, ▲ ITS 구축사업 ▲스마트시티 챌린지사업 ▲스마트 그린도시사업 ▲관광거점도시 육성사업 등 스마트도시 핵심 기반시설 구축사업을 추진해 오고 있다.

또한, 스마트시티 챌린지사업의 ‘내 손안의 강릉’ 앱 서비스를 시작, 강릉시의 다양한 복지 정보와 시정 소식을 제공하고, 주민등록증을 대체할 수 있는 전자시민카드를 구현해 신분증 없이도 관내 주요 관광지에서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점점 증가하고, 다양해지는 시민의 정보 수요에 부합하기 위해 각종 데이터를 연계한‘데이터로 보는 강릉서비스’를 구축, 행정 및 통계정보와 CCTV, 공공와이파이, 전기차 충전소 위치 등 도시 생활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등 데이터를 활용한 서비스도 시행하고 있다.

최현희 정보통신과장은“이번 인증으로 강릉시가 스마트도시 조성을 위한 충분한 역량과 체계가 확보됐음을 입증받게 돼 기쁘게 생각하고, 시민 누구나 참여하고 혜택받는 지속 가능한 스마트도시로 변화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백윤섭·심준범 기자

저작권자 © 서울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