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李대표, 한 푼도 안 받았다면 불법자금 수사 협조하라

홍성봉의 是是非非

  • 입력 2022.10.23 16:14
  • 기자명 홍성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의도 정치판은 윤석열 정부가 시작 된지 5개월이 다가오지만 변하는 것은 하나도 없고 여는 여당대로 당대표 문제로 허송세월을 보내고 야당은 조국에 이어 이재명 지키기에 혈안이 되면서 국회는 국감도 싸움판으로 얼룩진 가운데 이재명의 최측근 이라고 공인한 민주당내 사무실을 둔 민주연구원 부원장인 김용이 대장동 일당으로부터 8억 원대의 불법 정치자금을 받은 혐의로 19일 체포돼 엊그제 구속되는 등 정치판이 국민들을 불편하게 하고 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대장동 특혜 의혹 자체도 심각한 사안인데, 대선자금으로 흘러갔다는 수사 당국 판단이 나옴으로써 파장의 끝을 가늠하기조차 힘들다. 이재명 대표는 번번이 나는 한 푼도 받지 않았다며 결백을 강조해 왔지만, 그런 식으로 끝날 수 없는 문제로 비화되고 있는 것이다.

민주당은 조국 지키기에서 이재명 지키기로 변환 되면서 검찰이 민주당 내에 있는 민주연구원 사무실을 압수수색하려는데 민주당 의원들이 동원이 돼 수사를 저지하려고 한때 국정감사까지 팽개친 민주당의 모습은 이해하기 어렵다는 여론이 아우성이다. 8억 원 불법 정치자금 의혹 수사를 야당 탄압이라고 주장하려면 이 의혹이 부당하다는 근거를 제시해야 할 텐데, 밑도 끝도 없이 정권이 교체될 때마다 정치탄압이라고 외치고만 있다. 

검찰이 제시한 증거를 법원이 인정해 발부된 영장 앞에서, 아무리 목소리를 높인다 해도 정치적 구호는 공허할 뿐이다. 민주당은 사실관계를 놓고 다퉈야 한다. 당의 대선 후보 경선 과정에서 벌어진 일이고, 그 대선후보가 지금 당대표가 된 것이다. 사실관계 접근성 면에서 불리하지 않은 상황이다. 정치 공방 대신 팩트 다툼을 벌이는 것이 국민을 설득하기에 훨씬 수월할 것이다. 정치적 파장이 아무리 크다 해도 덮고 넘어갈 순 없는 사건인 것이다. 국민은 그 진실을 알아야 할 권리가 있다. 검찰은 물론 야당도 국민에게 진실을 알려야 할 책임에서 자유롭지 않다. 이재명 대표는 떳떳하다면 하루라도 빨리 사실을 밝혀야 한다. 그리고 대표실 정진상 정무조정실장과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은 이재명 대표의 핵심 측근 2인으로 분류돼 온 인물들이다.

김용 부원장의 체포 영장에는 ‘대선 경선용’ 표현이 나오고, 수수 시기도 경선 일정과 겹친다고 한다. 검찰 조사 결과, 김 부원장은 지난해 2월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에게 대선 경선 자금 명목으로 20억 원을 요구했고, 같은 해 4월에서 8월 사이 세 차례에 걸쳐 대장동 일당인 남욱 변호사 집 지하주차장 등지에서 현금 8억여 원을 받았다는 진술과 정황이 확보됐다는 것이다. 혐의가 상당히 구체적인 만큼 이재명 대표는 정치 지도자로서 국민 앞에 소명할 책임이 있는 것을 왜 모르는지 진실은 명백하다고 한다. 

그런데도 지금 정치 탄압 등의 막연한 언급만 할 것이 아니라, 돈의 행방과 협의 여부 등에 대해 정직하고 소상하게 밝히는 게 정치 생명에 득이 될 것이다.김 용 부원장이 체포된 당일에는 침묵했던 말 바꾸기에 달인인 이재명 대표는 엊그제 불법 자금은 1원도 쓴 일 없고 쌍방울 사건에는 내복 한 벌밖에 입은 게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기자회견을 자청해 국정감사 중에 야당의 중앙 당사를 압수수색하려는 것은 대한민국 역사상 처음 있는 일이라며 함께 싸워 민주주의를 지키고 역사의 퇴행을 막자고 떠들어 댔다. 그러나 현실은 딴 사람도 아니고 이재명 대표 자신이 남의 말 하듯 전면전을 부추기는 건 사리에 맞지 않는다는 여론도 들어야 된다. 검찰이 체포한 김 부원장이 누군가 평소 자신이 정진상, 김용 정도는 돼야 측근이라고 할 수 있다고 말했던 사람이다.

이재명 대표가 걸려 있는 수사는 적게 잡아도 다섯 건 이 넘는다. 4단계나 단번에 토지 용도가 변경된 성남 백현동 개발 특혜, 이 대표가 구단주를 지낸 성남FC 후원금, 경기주택도시공사(GH) 합숙소, 김혜경씨의 법인카드유용 의혹 등은 이 대표의 선거법 위반 재판에서 기업의 변호사비 대납 등 굵직한 의혹들도 지금 검경이 수사 중이다. 이런 사정으로 핵심 측근의 불법 혐의가 국정 혼란을 불렀다면 이재명 대표는 대국민 사과부터 해야 마땅한 일이다. 

최근 안방극장 TV에서 벌어지고 있는 법조 드라마보다 더 많은 사건들이 진행 중에 있음을 암시해 주고 있다. 서해공무원 피살 사건, 탈북어민북송, 산업부·과기부·통일부·공공기관 등 블랙리스트, 라임자산운용, 월성원전, 김학의 불법출금 사건 등은 문재인 전 대통령이 저지른 일들이다. 문재인 정부의 축소·왜곡 수사, 검수완박법, 3중 방탄망도 진실을 영원히 덮을 순 없는 것이다. 야당 탄압 등으로 본질을 흐리거나 장외 투쟁을 거론하지 말고 수사에 협조하는 것이 야당 대표와 국회의원으로서 국민에 대한 최소한의 도리를 지키는 일이다. 본인이 결백하다면 더욱 하루라도 빨리 진실을 밝혀 주길 국민들은 바란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