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자치단체와 언론(출입기자)과의 대립

  • 입력 2022.10.13 16:01
  • 기자명 최종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각 지자체에 출입하는 언론사(출입기자)에 대해 자질에 대한 등급을 지자체 에서자체적으로 책정해 차별대우를 하고있어 언론사(출입기자)들에 불만이 표출되고 있다.

옛 무질서한 기자관행을 70~80년대 군부시절 언론을 통제하고 강제로 1도 1사 라는 명분으로 각 언론사를

다루기 수단으로 사용하던 시절이 현재 각 지자체에서 홍보비로 다루기 수단으로 사용하고 있슴에  안타까

운이 든다. 지자체 장들이 행정업무를 100일째를 넘어가고 있는 과정에서 비판기사는 스크렙에서 빠지고 홍보비 지출내역을 공개하지 않고, 이에 따른 일부 언론에서는 언론사 길들이기를 위한것이 아니냐는 비판과 언론을 무시하고 성공적으로 자리를 보존한 사례는 없다. 

언론이란, 사회의 필요한 홍보는 물론 지적과 비판 등은 언론인의 사명이자 의무 이기 때문이다. 대부분 지방자치단체는 단체장의 홍보를 위해 보도자료를 내고 언론인은 홍보를 한 후 홍보비를 받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매년 예산에서 홍보비를 책정 각 언론매체를 통해 기사를 홍보보도하고 스크렙을 통해 공무원과 시민들이 소식을 접하는 것이다. 

현재, 각 지자체 언론인(출입기자)은 신문, 방송, 통신, 인터넷으로 나눠져 출입을 하고있다. 홍보담당부서는 언론인(출입기자)과 관계유지에 주력해야 함에도 자체내부규제규정을 마련해 지역언론을 편향적으로 업무를 추진하고있어 언론인들의 비난을 사고있다. 물론, 신문의경우 전국지와 지방지 ABS(유가부수)자료, 포털사이트를 감안해 인터넷 조회수 등을 참고해 홍보비를 차등 지급하는 처세와 임의대로 제외시키는 것에 언론인들의 반감을 일으키는 것이다.

이에. 제외된 언론사는 홍보지급내역서 공개정보요청을 해 홍보비 지급을 공개 하라고 요구하게 된다.

특히, 지적이나 비판기사는 보고되는 스크렙 에서 제외시켜 해당부서는 물론, 자치장, 간부공무원 들이 신문이나 인터넷에 게제됐는지도 몰라서 시정시킬 명분 조차 없게 만든다.

이러한 사태가 각 지자체별로 발생되자 각 언론사(출입기자)들은 공동으로 취재해 홍보하자는 내용과 비판기사는 모두함께 공유 하자는 말까지 나오는 것이다.

각 지자체장은 언론사(출입기자)들에게 무리한 언론사 홍보 제지는 부작용을 초래하므로 가려진 진실을 소상히 밝히고 편파적 언론 제지 에서 벗어나 모두함께 동행해 각 지자체 홍보에 만전을 기할수 있는 언론과의 대화가 자주 이뤄져야 할것이다.

/최종일 기자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