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부천도시공사, 소상공인 종량제봉투 구매 불편 개선

인터넷 주문·결제 시스템 구축 후 인터넷 주문 비율 대폭 증가

  • 입력 2022.08.03 15:39
  • 기자명 오순석·안찬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천도시공사(사장 직무대행 김창형)가 최근 실시한 상반기 종량제봉투 판매실적 분석 결과 지정판매점*들의 인터넷 주문·결제가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판매건수 중 인터넷 주문·결제 비율이 전년 동기 대비 38.9% 증가했으며 현장 판매사업소(부천종합운동장에 위치) 방문 및 전화 주문방식은 각각 9.4%, 29.5% 감소한 것이다.

이전 종량제봉투 구매는 1. 전화(또는 인터넷) 주문 → 가상계좌 입금(확인) → 배송(수령) 하는 방법 또는 2. 현장 판매사업소 방문·주문 → 카드결제 → 직접 운반하는 방법으로 진행됐다.

이는 자금 여유가 없어 카드로 할부결제를 희망하는 종량제봉투 지정판매점(소상공인)들에게는 시간을 내서 판매사업소를 방문하게 하는 불편을 주었다.

지난해 12월 공사는 인터넷 카드결제 시스템을 도입하고 카카오 톡과 연계해 신규 시스템의 활용방법에 대한 정보를 적극 제공해 왔다. 또한 대중화된 스마트 폰을 활용해 종량제봉투를 쉽게 주문하는 절차(인터넷, 카카오 톡, QR코드 활용) 등을 스티커로 제작 배포하고 전화 또는 방문 문의 시 안내·시연하며 구입 방식 변화를 적극 유도했다.

이번 분석에 따르면 인터넷 주문 결제가 증가함에 따라 공사 판매사업소 직원들의 업무량(전화주문·상담 건수)도 경감된 것으로 파악됐다.

공사 김창형 사장 직무대행은 “구매자 위주의 종량제봉투 공급서비스를 지속하도록 고객들의 의견수렴과 환경변화에 관심을 기울이고 개선을 위한 노력을 계속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오순석·안찬호 기자

저작권자 © 서울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