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정부, 중앙·지방 공공요금 인상 불허

  • 입력 2011.01.10 23:56
  • 기자명 서울매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구제역으로 전국의 농축산농가들이 쑥대밭으로 변해 시름에 빠져 있는 가운데 치솟고 있는 유류값을 비롯한 생필품 가격이 고공행진을 하고 있어 걱정이 태산 같다.
이런 가운데 정부는 지난 7일 서민 물가 안정을 위해 상반기 중앙 및 지방공공요금을 원칙적으로 동결하기로 했다니 그나마 다행스러운 일이다. 또 농산물 수급 안정을 위해 정부비축 물량을 최대한 방출하고 전셋 값 안정을 위해 소형·임대주택 공급을 확대하기로 했다고 밝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정부 7개 부처는 지난 7일 국회에서 한나라당과 당정협의를 열어 이 같은 내용의 물가안정 대책을 보고했다.
기획재정부는 상반기 중에는 중앙공공요금을 원칙적으로 동결하기로 하고 원가절감을 통해 인상요인을 흡수하기로 했다. 또 행안부는 서민생활에 영향이 큰 지방공공요금 인상을 억제하기 위해 행·재정 지원을 강화하기로 했다.
윤증현 기획재정부 장관은 이날 국회 귀빈식당에서 열린 물가 관련 당정회의에서 구체적으로 시내버스와 지하철 요금의 경우 지자체가 지원하는 재정을 조기에 집행하기로 했고, 상하수도 요금의 경우 경영혁신을 통해 원가상승분을 흡수하고 성과평가를 통해 재정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행안부는 1월 중에 이 같은 내용의 지방공공요금 안정관리 종합지침을 수립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 국토해양부는 전·월세 등 주거비 안정을 위해 소형·임대주택 공급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국토부는 공급관련 규제 완화와 주택기금 지원 확대를 추진하고, 임대주택에 대한 세제지원 요건을 개선해 민간 임대사업 활성화를 유도할 계획이다.
또 서민주거비 부담 완화를 위해 저소득 가구 등에 5.7조원 규모의 전세자금을 2∼4.5%의 저리로 지원하고, 신혼부부에 대해서는 주택기금 지원 대상을 확대하기로 했다.
농림수산식품부는 농산물 대책으로 계약재배 및 정부비축 물량 조기 방출을 제시했고, 곡물 가공식품 대책으로 가격 상승 시 할당관세 도입을 확대하고 불가피한 경우 가공식품 가격 인상시기를 분산하겠다고 밝혔다.
이밖에 교육과학기술부는 재정 지원 사업 대상 대학을 선정할 때 평가지표에 등록금 인상률을 반영하도록 해 등록금 인상을 억제할 계획이라고 했다.
한편 정부는 설 물가안정 대책으로 설 성수품과 개인서비스 요금 등 21개 품목을 특별점검품목으로 선정하고 중점 관리하기로 각 부처 간 협의를 했다.
특히 무 ,배추, 사과, 배, 쇠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달걀,  갈치, 오징어 등 15개 농축산물은 공급물량을 평시 대비 최대 3.9배까지 늘릴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설을 전후한 중소기업의 자금조달 애로 사항을 해소하기 위해 1∼2월 중 신용보증기금을 통해 2.8조원을, 기술보증기금을 통해 1.3조원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하니 말로만 해온 뒷북 행정이 아니길 바란다.

홍성봉 / 편집국장

저작권자 © 서울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