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양주시,역사와 함께 삶의질이 향상된 복지도시로 거듭 나야한다

  • 입력 2022.06.20 16:05
  • 기자명 김대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주시의 삶과 질이 향상된 복지도시로 거듭나기 위해 강력한 추진력으로 변화 돼야한다.

지방분권이 시작되면서 민선 7 기까지 한번도 비 공무원 출신 시장이 당선 된적이 없다.

그래서, 공무원들의 고정 관례 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한계에 도달했다.

하지만, 이번 6. 1 지방선거에도 역시 공무원 국장 출신이 또 다시 양주시장에 당선되면서 시민들의 입장에서 소통하고 시민들을 위해 변화하는 모습이 보여질까 우려된다.

지난 15일 당선인 인수위원회와 전문위원이 발족되면서 전임자가 남긴 문제들 정상화 과제가 산더미 이고 당선인이 시장 취임 직후부터 해야할일이 많다.

선거 이전부터 지역의 갈등으로 옥정물류단지 인,허가 문제, SRF 소송, 양주로컬푸드 피해보상 방안 등이 우선순으로 보이고있다. 이외에도 크게는 반도체 대기업 유치, 융복합 산업단지조성, 사통팔달교통여건, 교육혁신도시 등 갈길이 바쁘다.

양주시는 서울과 가까운 근접 도시 이지만 아직까지 변방신세를 면치 못하는 경기북부 지자체 중 한곳이다. 지난 1980년 양주에서 분리된 남양주시는 인구 70만을 넘어 밀리언시티로 발전되고 있는 반면, 양주시는 인구 24만으로 신규유입 인구를 늘리고 나가는 인구를 막으려면 교육여건과 생활의 인프라를 해소해야 한다., 도시여건의 개선과  동서지역의 획기적인 균형발전 계획을 내세워야한다.

교외선 양주서부연결추진, 7호선 고읍-옥정구간분리, 양주테크노 벨리첨단 산업클리스트 및 융복합단지 구축, 서울양주고속도로 추진,양주교육지원청 신설 등 여당 시장으로서 윤 대통령 대선 공약에 반영된 5개 사업의 시너지 효과를 강력히 요구해 추진해야한다.

강수현 양주시장 당선인은 인수위를 구성하면서 지역민심은  시민과의 소통이라 했으나 이번 인수위가 선거 기여자 등 에게 자리를 주는 것으로 변질되고 있다고 우려된 목소리도 나온다. 저마다 핵심역활과 실세라는 목소리를 내면서 정치권의 흔한말 로 사익 과 전리품을 챙기려는 선거 기여자 들이 모이기 때문이다.

인수위의 책무는 당선인이 향후, 4년간 시정의 밑그림을 그리는 것이다. 차기 시장이 추진할 과제, 시정현안을 찾아내 당선인의 공약과 정책들을 다시 검증 해 확정 하는 것이다.

전문가 들은 취임한 당선인 이 단기성과에 급급하고 선심성 정책은 안된다고 주문해야한다.

양주시장 당선인은 시장으로 가는 출정식에서 시민중심과 소통하고 열린행정을 하는 시장이 되겠다고 천명했다. 양주시민이 좌절과 배신감이 들지 않도록 양주의 변화와 발전의 초석이 되고 분명한것은 민심은 천심이며 공정과 시민의 목소리에 귀 를 크게 열고 행정의 투명성과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노력해야한다.

37년의 공직생활 동안 보았던 양주시가 안고있는 공무원 들의 추진력없고,개발력이 부족하며 창의력이 없는 행정과 내식구 감사기 인사는 철저히 배제시키는 강력한 메세지가 필요하다.

/김대실 기자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