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어린이 날 못지 않게 화려해야 할 어버이날"

끔찍한 내자식 사랑만큼 어버이 은혜 잊지 말아야

  • 입력 2022.05.05 16:17
  • 수정 2022.05.06 08:51
  • 기자명 양창묵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스크 단상 / 

  • 양창묵 경제산업부 수석기자

 

매년 5월 8일은 어버이날이다.

올해는 어린이날 100주년과 어버이날 50주년이 겹치면서 관심이 더욱 고조되는 주간이다

특히 2년여간 계속되던 '거리두기' 조치가 해제되면서 나들이 준비하는 어르신들도 많다.

어린이날에 어버이날까지 겹치면서 그 첫 주말이 긴 연휴로 이어지고 있다 보니 곳곳에 관련 행사도 즐비하다.

하지만 화려한 어린이날보다 어버이날에 대해서는 조금 소홀하지 않나 돌아보게 된다.

어린이날, 어버이날 모두 소홀히 지나쳐선 안 되는 날이고 결코 잊어서는 안 되는 날이 어버이날이 돼야 한다는 생각이다.

양주동 박사의 노래가사처럼 진자리 마른 자리 갈아 뉘시며 손발이 다 닳도록 고생하셨으니 하늘 아래 그 무엇이 넓다 하리.

부모님의 희생은 가이 없으니 어버이날 하루 동안만이라도 눈물 나도록 부보님에게 감사하는 마음을 가져야 하지 않을까.

화려한 어린이날에는 무한사랑을 베풀면서 어버이날이 오면 부모님과 어르신께 소홀히 하는 경향이 짙은 게 현실이다.

노인 부부만 사는 가정은 유독 쓸쓸한 사례가 많다. 찾아오는 이 없는 현관문을, 울리지 않는 전화기를 하염없이 바라보고 있는 처연한 풍경이 주변에 적지 않게 목격된다. 이같은 풍경은 혼자라는 느낌으로 어르신들을 무기력하고 고통스럽게 만든다.

경기도 양평에 사시는 박모 어르신은 “가슴에 꽃 하나 달아줄 사람도 없는데, 차라리 밖에 못 나가는 것이 다행이다 싶다”며 “잊은 듯이 살다가도 이런 날만 되면 사무치게 슬프고 인생 헛살았다 싶다”고 헛헛한 심정을 비쳤다

이번 어버이날에는 어르신들을 찾아뵙고 뜻깊은 나눔이 함께하는 온정 깊은 한주가 되길 기대한다.

 

저작권자 © 서울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