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양질의 일자리 창출로 활력 넘치는 무안 실현

고용률 63%, 취업자 수 46,000명, 일자리 10,478여개 달성 목표

  • 입력 2022.04.13 16:24
  • 기자명 김옥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자리 박람회
 일자리 박람회

사람이 살아가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문제는 무엇일까· 바로 먹고사는 문제이다. 가장 중요한 먹고사는 문제와 직결되는 것은 일자리이다. 일자리가 있는 곳에 사람이 모이고 인프라가 형성된다.

일자리 문제는 지역의 미래 성장동력인 청년 인구 유입과도 밀접한 연관이 있다. 청년들이 고향에 정착하기 위해서는 그들이 안정된 삶을 영위할 수 있게 해주는 양질의 일자리가 필수적이다.

안정적인 양질의 일자리가 있어야 청년들이 내집을 마련하고 가정을 이루며 미래를 계획할 수 있다.

또한 일자리는 복지 측면에 있어서도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노인, 취약계층, 경력단절여성에게 있어 일자리는 의식주를 해결하고 기본적인 생활이 가능하게 해주는 삶의 필수 요소이다.

무안군도 이러한 일자리의 중요성에 대해 인식하고 일자리 전담팀을 구성해 먹고사는 문제인 일자리 정책을 체계적으로 추진해 나가고 있다, 

이를 위해 최근 15세~64세 고용률 63%, 취업자 수 46,000명, 공공·민간부문 일자리 10,478개 달성을 목표로 하는 2022년도 지역일자리 목표 공시제 연차별 세부계획을 공시했다.

지역일자리 목표 공시제는 고용노동부의 지역일자리 활성화 정책으로 지방자치단체가 자율적으로 일자리 목표와 대책을 수립해 지역민에게 공시하는 정책이다.

직업능력개발, 일자리 인프라 구축, 민간부문 지원 등 분야별 일자리 사업계획을 수립하고 달성 목표를 주민들에게 사전에 알림으로써 내실있는 사업 추진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무안고용복지센터
무안고용복지센터

무안군의 일자리 관련 현황은 다음과 같다. 우선 인구구조를 살펴보면 남악·오룡신도시 조성 이후 인구가 꾸준히 증가해 현재 인구는 약 9만 1천여 명에 이르고 평균 연령은 43.3세로 전라남도 군단위 중 가장 젊다. 

산업구조는 1차 산업이 31%, 2차 산업 16%, 3차 산업이 53%로 1차 산업인 농수축산업과 3차 산업인 서비스업 비중이 높다. 

종사자 규모별 사업체 수와 경제활동인구 수, 취업자 수는 증가하고 있지만 코로나19 장기화로 고용률이 소폭 감소하고 실업률은 약간 증가했다.

고용률은 소폭 감소했지만 상용근로자 수가 1,200명 증가했고 고용보험 피보험자 수도 늘어 양질의 일자리가 증가했음을 알 수 있다.

군은 하반기 코로나 유행이 정점을 지나 경기가 회복될 것으로 판단해 분야별 일자리 정책을 적극 추진할 방침이다.

공공·민간부문 일자리는 10,478개 창출하되 단기적·계절적 일자리를 지양하고 정규 일자리를 확대한다. 

또한 구직자 경쟁력 강화를 위해 직업훈련, 취업·창업지원, 인프라 구축 비중을 높이는 방향으로 사업을 추진한다.

분야별로는 직접일자리 창출(공공), 직업능력 개발훈련, 고용서비스, 고용장려금, 취·창업지원, 일자리 인프라 구축, 기업유치 및 지원 등 7개 분야가 있으며, 총 259개 사업에 806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10,478개의 일자리를 창출해 군민 행복을 증진하고 지역에 활력을 불어넣을 계획이다.

분야별 사업계획을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먼저, 정부부문의 직접일자리 창출사업은 일하길 희망하는 어르신, 취약계층, 저소득층, 실업에 따른 구직자 등에게 지역특화자원을 최대한 활용해 실질적인 일자리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남악신도시 조경 및 공공시설물 관리 ▲공공근로·지역공동체·지역방역 일자리사업 ▲청년 마을로, 청년 디지털 뉴딜, 탄소중립 스마트 그린 프로젝트 ▲방과후 학교운영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지원 ▲노인맞춤 돌봄서비스 ▲급식도우미 지원 ▲아이돌봄 지원 ▲장애인 일자리 ▲자활근로사업 ▲산림재해 일자리 ▲바다환경 지킴이 ▲코로나19 대응 방역지원 ▲보건건강 지원 ▲마을공동급식 지원 ▲생태갯벌 수목 관리 등 153개 사업이며, 총 341억원을 투입해 연간 4,015개의 일자리를 제공하게 된다.

무안군 청년협의체 워크샵 및 간담회
무안군 청년협의체 워크샵 및 간담회

직업능력개발훈련 사업은 분야별 전문교육을 강화해 선도 인력을 양성하는 사업으로 ▲남악 메이커스페이스 운영 ▲데이터 사이언스 전문가 양성 ▲빅데이터 기반 온라인 마케터 양성 ▲여성취업 창업교실 운영 ▲청년창업농 역량강화 ▲농촌지도자 양성 ▲농업용 드론 자격증 취득지원 ▲소형 건설기계 면허 취득교육 ▲여성농업인 전문능력개발 ▲우리쌀 가공식품 활용교육 등 27개 사업이며, 총 19억 원을 투입해 연간 1,358명에게 양질의 전문교육 기회를 제공하게 된다.

고용서비스 사업은 ▲목포대학교 일자리플러스센터 운영 ▲무안고용복지센터 운영 ▲청년센터 운영 ▲청년 플랫폼 조성 운영 ▲시니어클럽 운영 ▲자활지원센터 운영 ▲농촌고용인력지원센터 운영 ▲귀농귀촌지원센터 운영 등이며, 무안군의 분야별 일자리 플랫폼을 통해 10개 사업에 18억 원을 투입해 연간 3,398명에게 양질의 일자리를 매칭 서비스하게 된다.

고용장려금 지원사업은 청년 인턴, 정규직 근로자의 안정적인 지역정착 기반 마련을 위한 사업으로 ▲청년근속장려금 ▲일자리창출 우수기업지원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운영 ▲청년채용 축하금 지원 ▲고용승계사업장 지원 ▲청년희망디딤돌통장 ▲신혼부부 보금자리 지원 ▲청년주거비 지원 ▲4050 희망일자리 장려금 등 11개 사업이며, 총 11억원을 투입해 연간 695명에게 일자리 장려금을 지원한다.

무안항공특화산업단지 착공식
무안항공특화산업단지 착공식

취업·창업지원사업은 청년, 예비 창업자들에게 창업자금을 지원하고 창업교육, 창업 고도화, 취업준비 등 취업·창업을 위한 원스톱 지원사업으로 ▲지역산업맞춤형 일자리창출 지원 ▲신중년 경력형 일자리 지원 ▲동행일자리 지원 ▲창업활동비 지원 ▲언택트마켓 청년리더 육성 ▲사회적경제 청년혁신 활동가 지원 ▲청년 도전 창업 지원 ▲스마트제조 유망기업 육성 ▲청년어업인 영어정착 지원 ▲청년농업인 영농정착 지원 ▲농촌 청년사업가 양성 ▲영농승계 청년농 창업지원 ▲농산물가공 소규모창업 전문인력 양성 ▲귀농 창업활성화지원 ▲스마트팜 자립기반구축 ▲기후변화대응 아열대작물육성 시범사업 등 24개 사업이며, 총 31억 원을 투입해 연간 563명에게 취업 및 창업의 기회를 제공하게 된다.

마지막으로 일자리 인프라 구축사업은 각종 사회간접시설, 문화체육시설 등을 구축해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한 사업으로 ▲비전 2040 무안군 장기발전 종합계획 수립용역 ▲무안국제공항 항공화물 유치방안 수립용역 ▲오룡복합문화센터 건립 ▲남악신도시 체육시설확충 ▲다목적체육관 건립 ▲항공국가산업단지조성 용역 ▲신규산업단지 기본계획수립 용역 ▲어촌뉴딜300사업 ▲농촌중심지활성화사업 ▲무안복합문화센터 건립 ▲도시재생 뉴딜사업 ▲스마트팜 자립기반 구축 ▲귀농지원정착 등 18개 사업이며, 총 898억원을 투입해 항구적으로 지속 가능한 일자리 사업을 조성하게 된다.

민간부문의 기업유치 및 지원사업은 ▲무안국제공항 재정지원 ▲스마트팜산업 제조창업 전문랩 운영 ▲구인구직 일자리박람회개최 ▲소상공인지원 신용보증재단출연 ▲소상공인융자금 이차보전 지원 ▲스마트공장 보급확산 ▲뿌리산업 선도기업육성 ▲스마트기업육성 ▲강소기업육성 ▲항공특화산업단지 조성 ▲첨단농업복합단지 조성 ▲첨단스마트팜단지 조성 등 16개 사업으로 총 122억원을 투입해 지역에 맞는 선도기업을 집중적으로 육성·유치하게 된다.

아울러 무안군은 취약계층 일자리 지원 등 8개 세부 실천과제를 수립해 69개 사업을 통해 14,195개의 일자리를 마련할 계획이다.

조수정 미래성장과장은 “지난 2년간 코로나19로 지역민들이 많은 어려움을 겪은 만큼 앞으로는 양질의 일자리를 적극 창출하고 청년과 여성, 중장년, 취약계층의 고용을 활성화하는 방향으로 정책을 추진할 계획이다”며“지역 일자리 목표 공시를 달성해 군민들이 구직 걱정 없이 무안에서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지역일자리 목표 공시제인 2022년도 무안군 일자리대책 연차별 세부계획은 무안군 홈페이지 또는 고용노동부 지역고용정보 네트워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옥현 기자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