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지방공무원. 선관위업무 동원 언제까지 할건가

기자수첩

  • 입력 2022.04.03 16:01
  • 기자명 김대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대선. 선관위에 대한 여론의 질타는 무능과 무책임의 설파였다. 투표구를 담당하는 일선사무종사자(지방공무원)는 선관위의 욕받이가 됐다.

선관위자체 노력과 제도개선은 기약이 없고 선거사무에 있어 지자체공무원을 언제까지 일방적 동원해 선관위의 들러리 역할을 해야 되는것에 양주시 공무원들이 분개하고있다. 선거사무는 과감히 민간에 위탁해 성숙한 민주주의 선거를 위해 시민주도로 바뀌어야 한다.

이에 양주시공무원 노조는 읍참마속의 심정으로 제 역할을 주도해 나갈것을 선언했다.

오는 6월1일 치뤄지는 지방선거 또한 지자체 소속공무원들의 참여없이 선거를 치를수 없음은 자명한 사실이다.

따라서 시공무원으로 채워지는 투표관리관의 입장에서는 시 소속직원이 선거종사원으로 자발적인 참여를 바라고 있음을 기대하지만 분명 한계가 있고 어려움을 성토하는 심정은 이해할수 있으나 과거와같이 인력 차출은 용인할수 없는 어려운 환경이 됐으며 선관위는 지자체 선거사무협조에 대한 부당한 현실을 직시하고 선거사무혁신을 위해 주도해야한다.

양주시공무원 노조 위원장(김동희)는 "더 이상 선거사무는 지자체 고유사무가 아니며 선관위가 능동적인변화와 제도개선이 요구되고 시민을 대상으로 널리 홍보되야한다"라 말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