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인천, 수소충전소 확충사업 차질 예상

시의회 산경위, ‘공유재산(토지) 사용 동의안(수소충전소 구축을 위한 영구시설물 축조)’ 보류

  • 입력 2021.11.25 15:13
  • 기자명 정순학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순학 기자 / 인천시의회가 인천시가 수소충전소 확충을 위해 제출한 ‘공유재산(토지) 사용 동의안(수소충전소 구축을 위한 영구시설물 축조)’을 보류했다.
인천시의회 산업경제위원회는 지난 24일 열린 상임위 회의에서 “수소충전소 구축을 위한 민원발생의 우려가 있어 지역주민 의견수렴이나 주민설명회 절차 등을 충분히 거친 이후에 공유재산(토지) 사용 동의안을 심사하는 것이 합당하다.”는 이유로 안건을 보류했다.
인천시는 시유지인 연수구 송도하수처리장(4,955㎡)과 계양구 계양경기장(3,300㎡)의 부지를 수의계약으로 임대해 주고 수소충전소를 구축하기 위해 시의회에 ‘동의안’을 상정했다.
시는 시의회가 영구시설물 축조에 동의하면 지적 분할 및 행정재산 관리자 변경(에너지정책과)을 거쳐 12월 중 수소충전소 구축에 착공해 내년 6월 준공할 계획이었으나 이번 동의안 보류에 따라 일정기간 사업에 차질이 생겼다.
인천시는 수소충전소 공모에 SK E&S가 민간사업자로 선정되면서 수소충전소 구축계획 수립에 이어 송도하수처리장이 위치한 송도 바이오단지 실시계획 변경, 계양경기장 지구단위계획 변경 등의 행정절차를 밟고 있다.
시는 2025년까지 수소차 약 1만대 보급 및 수소충전소 20개소 구축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지만 폭발 사고를 우려한 일부 주민들의 반대로 부지확보 및 운영초기 적자발생, 까다로운 인·허가 절차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손철호 인천시 자원산업팀장은 “최근 수소차량 구입이 확대되면서 역민원이 빗발치고 있는 상황으로 수소충전소 구축이야 말로 에너지 대혁명에 부응하는 정책이다.”면서 “공법이나 거리제한 등 행정절차상 및 법적인 문제는 없고 조례상 시의회의 동의가 필요함에 따라 의원님 설득과 협의를 통해 다각도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인천에는 현재 수소충전소 3곳(남동구 고잔동 H, 인천국제공항 1·2터미널)이 운영 중이고, 중구 신흥동 인천그린에너지와 서구 가좌동 태양LPG충전소는 다음 달 중 운영을 시작할 예정이다. 향후 중구 신흥동 인천화물차충전소, 남동농협, 송도하수처리장, 계양경기장 등에 수소충전소 구축이 추진되고 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