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창원, 생물다양성 보전 민·관·산·학 협의회 확대

  • 입력 2021.04.16 11:49
  • 기자명 김동주·김효숙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동주·김효숙 기자 / 창원시(시장 허성무) 15일 오후 3시 시정회의실에서 지속가능한 생물다양성 보전을 위해 경상남도람사르환경재단, 현대위아㈜, 덴소코리아㈜, ㈜무학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민·관·산·학 협력을 위한 2차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앞서 시는 지난해 12월 18일 창원대학교 링크+사업단, 창원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 창원YMCA, 경남양서류네트워크, BNK경남은행, 해성디에스 등 7개 기관이 모여 상호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4개 기관이 동참 의사를 밝혀 협의회 구성을 확대한 것이다.
이번에 추가된 경상남도람사르환경재단은 생물종 보호를 위한 시민생물조사단 역량강화를 지원하고, 현대위아㈜, 덴소코리아㈜, ㈜무학은 기업구성원과 가족들의 사업 참여와 재정 지원 등 역할을 수행한다.
지난해 창원천, 남천 등 도심하천에 은어와 연어가 돌아오고, 최근에는 멸종위기종인 수달이 발견된 데에는 민·관·산·학이 힘을 모아 많은 노력을 기울인 결과로 보인다. 시는 앞으로 지역중심 협력체계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협력사업의 일환으로 지난 3월 28일에는 시민 71명과 전문강사단 10명으로 구성된 시민생물조사단이 발족됐다. 올해 연말까지 창원천, 남천, 람사르생태공원 등에서 매월 1~2회 정도 도심 속 생물 서식지와 먹이활동 조사, 생물다양성 보전 홍보 캠페인 등 본격 활동이 시행되고 있다.
허성무 시장은 “이번 협력 사업은 창원시 생태자원의 가치를 이해하고 알리는 새로운 출발점이자 민·관·산·학 협치의 전국적인 모범사례가 될 것”이라며 “여러 기관들의 자발적인 동참이 자연과 사람이 공존하는 지속가능한 창원특례시를 만들어 가는데 큰 힘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이어 “시는 민·관·산·학 협의회가 잘 운영될 수 있도록 행정적 지원을 더욱 강화하고 지역사회와의 소통과 협력으로 모범적인 생태도시 조성에 최선을 다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서울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