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하나 바이블’ 주일학교 세움 프로젝트 두 번째 결실

2차 공과 보내주기 운동 및 하나 바이블 A/S 진행

  • 입력 2021.01.12 13:05
  • 기자명 유현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현우 기자 / 예장합동총회(총회장 소강석 목사)의 융합형 통합 교재 <하나 바이블>과 함께 시작된 <주일학교 세움 프로젝트-공과 보내주기 운동>이 두 번째 결실을 맺는다.
지난 12월 24일 124개 미래자립교회에 <하나 바이블> 1931권을 발송한 총회교육개발원은 2차 공과를 1월 11일 발송했다. 삼일교회(담임 송태근 목사), 꽃동산교회(담임 김종준 목사), 소풍교회(담임 김창현 목사)가 후원하고, 총회교육개발원 이사회에서 지원해 코로나 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교회에도 공과를 보냈다.
비대면 시대, 더욱 어려워진 주일학교 현장에 [하나 바이블] 교재 뿐 아니라 다양한 미디어 콘텐츠 및 온라인 자료를 제공해 다음 세대를 예배와 말씀으로 바로 세우는 일에 협력하고 있다. 앞으로도 매학기 <하나 바이블>이 출간될 때마다 작은 교회를 돕는 공과 보내주기 운동은 계속 진행될 예정이다.

<하나 바이블> 스마트 앱으로 스마트한 교회교육 디자인하기
총회교육개발원에서 야심차게 제작한 [하나 바이블 APP앱]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최근에 구글 플레이 스토어 인기차트 검색어 4위까지 오를 정도로 큰 반향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총회교육개발원에서 개발한 앱은 총 8종으로 <영유아·유치부, 유년부, 초등부 학생용 앱>과 <영유아부, 유치부, 유년부, 초등부 학부모·교사·지도자 앱>과 <청소년부 학생·교사·지도자 앱>이다.
우선 학생용 앱은 복습 활동을 위한 앱으로 각 연령대에 맞게 해당 과를 배우고 난 후 주중에 다양한 콘텐츠로 복습하며 말씀을 적용하게 된다. 그림 색칠하기, 짝 찾기, 미로 찾기 등 학생들이 말씀을 게임학습으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제작한 것이 학생용 앱의 특징이다. 특히 초등부 학생용은 코딩을 성경 교육에 접목했는데, 초등학생들이 코딩에 낯설지 않기 때문에 부담 없이 복습 활동을 할 수 있다.
특별히 주목할만한 점은 이번 하나 바이블 앱에 신앙점검 및 교회 행정 프로그램이 장착돼 있다는 것이다. 특히 청소년부 앱은 학생·교사·지도자가 하나의 앱을 다운로드해 사용하게 되는데, 하나 바이블과 앱을 통해 블랜디드 러닝을 시도한 교단 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했다. 선행학습 영상으로 주일에 배울 말씀을 미리 가정에서 학습하게 되고, 짧은 영상에 풍성한 배경지식을 담아 제공해 쉽고 재미있게 스스로 성경 공부를 할 수 있다. 또한 성경 공부의 실천을 앱에서 확인하고 나누면서 적용 중심의 하나 바이블 교재를 보다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된다.
학부모·교사·지도자용 앱에는 신앙점검 프로그램 기능이 장착돼 주일학교 사역에 날개를 달게 된다. 성경 일독 표기, 매일 기도, 감사 노트, 생활 일기를 비롯해 토요일에는 예배 준비를 위한 점검 사항, 주일에는 말씀 노트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나아가 앱 QT를 통해 매일 하나 바이블 교육과정에 맞춰 전 부서가 동일한 본문과 적용 질문으로 함께 신앙 이야기를 나눌 수 있다.
또한 교회 행정 프로그램을 앱에 담아 출석, 심방일지, 주소록, 생일 알림, 건의 사항, 행사 안내, 사진첩 등을 앱 하나로 활용할 수 있다. 이밖에도 신앙상담, FaithBook을 통한 청소년 신앙 나눔 프로젝트, 검증된 기독교 교육 콘텐츠(교사교육 강의 수록) 제공, 게임/퀴즈 등 다양한 정보와 자료를 제공하게 된다.
또한 새롭게 리뉴얼 되는 총회교육.com 스마트플랫폼의 베타 버전 오픈을 앞두고 있다. 새롭게 선보일 총회교육.com은 가정에서 비대면 예배를 드릴 수밖에 없는 오늘날, 대안이 될 것이며, 총회 LMS(학습 관리 시스템)를 통해 교사교육은 물론 지도자 교육도 가능하게 된다. 학생들을 위한 제자훈련 프로그램도 곧 제공될 예정이다.
나아가 총회교육몰을 통해 주일학교 사역에 필요한 교구와 자료들을 손쉽게 구입할 수 있고, 유용한 개인 창작 콘텐츠를 많은 사용자와 나눌 수 있는 콘텐츠몰도 함께 선보이게 된다. 교회교육의 허브 역할을 맡아 전국 주일학교 사역자와 교사들의 네트워크망을 조직해 보다 활발한 다음 세대 세움 프로젝트를 이어가길 기대해 본다.

<하나 바이블> A/S도 지원
총회교육개발원에서는 하나 바이블 1과정 1학기 A/S도 한다. A/S는 after service & after study로 하나 바이블을 보다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한다. 1과정 1학기에 구약을 배우는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김희석 교수(총신신대원)가 교사 및 지도자들을 대상으로 각 과의 핵심 내용과 한 학기 전체의 의미를 되짚어 보는 시간을 갖는다.
이후 하나 바이블 스마트 앱 시연회를 통해 앱 다운 및 설치, 교회 인증 및 각 앱 콘텐츠 활용을 모든 사용자와 함께 A/S를 진행한다. 하나 바이블 A/S는 총 두 번, 2021년 1월 13일, 15일, 이틀간 오전 10시 30분에 진행될 예정이다. 참여는 총회교육.com 배너에 당일 실시간 링크를 공유할 예정이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