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난항 겪던 교외선 재개통 사업 ‘예정대로’ 될까?

  • 입력 2020.12.15 15:11
  • 기자명 홍운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운선 기자 / 그동안 오랜 숙원사업 이던 교외선 재운행이 운영비 분담문제로 난항을 겪어왔던 교외선 운행재개 사업이 막판 협의타결로 예정대로 추진될 전망이다.
심상정 국회의원(고양갑·정의당)은 지난 3일 보도자료를 통해 교외선 운행재개를 위한 국비 40억을 내년 예산에 확보했다고 곳곳에 현수막을 걸었다.
교외선 운행재개 사업은 내년 4차 철도망 사업에 반영 예정인 ‘교외선 복선전철화 사업’ 이전에 주민들의 교통편의 도모를 위해 현 노선을 트램 방식으로 우선 운행하는 것으로, 작년 9월 고양시 등 3개 지자체와 경기도가 함께 경기도가 함께 업무 협약식을 체결하면서 추진됐다. 하지만 최근 고양시가 연 20억원 규모의 운영비 분담 등을 이유로 반대 입장을 나타내면서 교외선 재개통 사업을 위한 과정이 진통을 겪기도 했다.
이에 경기도 주관으로 고양시, 양주시, 의정부시 등 3개 지자체가 지속적인 협의를 진행했으며 그 결과 고양시가 요구한 ▲운영비 일부 경기도 분담 ▲향후 복선전철화 사업에 고양·관산동 경유노선을 반영하도록 노력 등의 내용이 받아들여지면서 운행재개 합의에 도달하게 됐다.
이번 교외선 운행재개 사업이 확정됨에 따라 원당 등 교통소외지역의 대곡역 접근성이 높아지고 향후 복선전철화 사업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심 의원 측 관계자는 “그동안 정성호 국회 예결위원장(양주시)과 경기도, 국토부, 코레일과 함께 만나 선로시설 개선에 필요한 예산을 확보하기 위해 협의를 진행해온 결과, 국비 총 496.6억 원 중 40억 원을 1차년도 예산으로 확정했다”며 “내년 시설보강 등 준비과정을 거쳐 대곡소사선 개통에 맞춰 운행재개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전해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