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고양, 생태계 연구·교육의 場 '장항습지 탐조대' 개관

  • 입력 2020.11.13 15:17
  • 기자명 홍성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성봉 기자 / 고양시(시장 이재준) 장항습지의 람사르습지를 준비하고 시민에게 생태계 서비스를 제공할 ‘장항습지 탐조대’의 개관식을 12일 오후 2시에 개최했다.
장항습지 탐조대는 2018년 7월 군부대의 철수 이후 장항습지 철책주변 군 시설물을 활용해 장항습지를 현명하게 이용하고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생태계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추진됐다. 지난 해 1월 디자인 조사부터 시작해 2년여만에 건축 및 시설공사를 마무리 짓고 12일 개관식을 열었다.
이날 개관한 장항습지 탐조대는 연면적 174㎡의 2층 구조로, 1층은 전시·교육시설, 2층은 탐조공간으로 조성했다. 무엇보다도 시민들이 장항습지를 체험할 수 있도록 ▲장항습지 홍보영상 시청코너 ▲습지 내 자연의 소리를 들을 수 있는 음향코너 ▲철새의 우드카빙(woodcarving) 전시코너 ▲망원경을 통해 철새를 직접 볼 수 있는 탐조코너 등의 설치에 노력을 기울였다. 특히 1m에 달하는 재두루미, 흰꼬리수리 등의 거대한 우드카빙(목각장식품)이 전국 최초로 설치돼, 교육 및 홍보 효과뿐만 아니라 탐방객들에게 색다른 볼거리를 제공할 전망이다.
이재준 시장은 개관식 기념사를 통해 “시민이 장항습지를 현명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조류에 영향을 최소화하는 범위 내에서 탐조대를 추가적으로 설치하고 있으며, 여기에 탐방로, 방문자센터 등의 설치까지 추후 연계해 생태탐방 뿐만 아니라 생태계 연구 및 교육의 장으로 그 의미를 확대해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고양시 신평동과 장항동, 법곳동 등지에 위치한 5.95㎢ 면적, 7.6km 길이의 장항습지는 생태적·국제적으로 중요한 가치가 있는 곳이다. 대륙간(동아시아~대양주) 이동 물새 서식처이자 중간 기척지로 재두루미·저어새 등 천연기념물과 멸종위기종 20여종을 포함해 매년 3만여 마리의 물새가 도래, 서식하는 지역이다.
또한 조수간만으로 형성된 갯골, 버드나무와 말똥게의 공생관계가 눈에 띄는 수려한 경관의 버드나무 숲은 국내는 물론 세계적으로도 쉽게 볼 수 없는 독특한 생태계 보고로 인정을 받고 있다.
이러한 가치를 인정받아 장항습지는 ▲지난 2006년 한강하구 습지보호지역으로 지정됐고 ▲지난해 5월에는 철새보호 국제기구인 EAAFP(동아시아-대양주 철새이동경로 파트너십: East Asian-Australasian Flyway Partnership)에 등재된 바 있다.
고양시는 환경부와 함께 장항습지의 람사르습지 등록 추진을 진행하는 한편, 장항습지를 행주산성, 한강생태공원, 호수공원 등과 연결되는 생태거점 지역으로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