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고양자동차클러스터사업 무산… 자본금 50억 소진에 대한 책임은 누가?

  • 입력 2020.06.15 14:56
  • 기자명 홍성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성봉 기자 / 고양시(시장 이재준)자동차서비스복합단지 조성사업이 지난 6월 11일 국토교통부 중앙도시계획위원회 5차 심의에서 최종 부결됨에 따라 2014년부터 고양시 강매동 일원에 자동차특화단지 40만㎡(12만평) 규모로 개발제한구역(GB) 해제를 통해 추진하던 사업은 사실상 무산됐다. 
본 사업은 고양시 균형발전 및 자족기능 확보를 위해 공공 51%(고양도공 49%, 의왕도공 2%) 및 민간 49%(인선ENT(주) 44%, 산업은행 3%, 동부증권 2%)지분을 출자해 공공·민간 공동사업으로 추진했으나, 민간기업(인선ENT)에 대한 특혜시비가 끊이질 않았다.
이후 2016년 4차 중도위 심의까지 국토부의 공공성 확보 및 공공기관 입주 확약 요구 등으로 현재까지 사업이 장기간 답보 상태로 이어져 왔으며, 결국 이번 중도위 5차 심의에서도 사업대상지의 입지성 신뢰 부족과 행주산성과 연계된 개발제한구역 해제 당위성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부결됐다. 이 과정에서 고양시민의 혈세까지 투입된 자본금 50억 원의 케이월드(PFV)가 모든 자본금을 소진하기까지 했다.
이에 고양도시관리공사는 “공공성 확보 및 교통안전공단 입주 확약 등을 보완해 개발제한구역 해제를 위해 최선을 다했으나 중앙도시계획위원회 심의 결과 최종 부결됐다”며 “최근 정부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는 만큼 고양시와 공동으로 서북부권 발전을 선도 할 다양한 사업방안 마련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공사의 답변에도 불구하고 지난 2014년부터 투입된 자본금 50억 원의 소진과 관련해 고양시장 및 관계자들의 사과와 함께 그 책임을 물어야 한다는 여론이 높아지고 있어 앞으로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