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인천, 전기택시 실증사업 추진 필요해

민간부문 전기자동차 확대를 견인할 수 있는 충전 인프라확충과 인센티브제도 제안

  • 입력 2019.09.20 15:28
  • 기자명 정순학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순학 기자 / 인천시 전기택시 사업추진은 민간부문의 전기자동차 도입확대를 견인할 수 있는 충전 인프라확충과 전기차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제거할 수 있는 마중물 사업으로 실증사업 추진이 우선돼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인천연구원, 한종학 교통물류연구위원은 지난 20일 ‘인천시 전기택시 도입방안’을 위한 정책연구과제보고서를 통해 이 같이 밝혔다.
전기자동차는 기존의 중앙집중식 에너지 인프라를 기반으로 하는 내연기관 자동차와 구별되는 교통수단이며, 전기차 생태계 조성 및 에너지 신산업 창출 등 다양한 사업경제 분야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특히 공공교통수단은 대규모 구매보급으로 초기수요 확보가 가능하기 때문에 초기 전기차 시장 확보를 위한 부족한 충전인프라 기반구축과 전기차 산업의 시장경쟁력을 견인하는데 유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 한종학 연구원은 인천시 전기택시 도입을 위한 기술수준 및 법제도 검토, 국내외 전기택시도입사례, 인천시 택시운행특성, 택시 운수사업자(개인/일반) 설문조사, 생애주기비용분석 등 전기택시사업 전반에 걸친 연구 분석을 했다.
한 연구원은 “인천시 전기택시 도입사업은 택시운송사업구역내 LPG택시차량 차령에 대한 현황파악 및 기존 LPG택시의 대폐차 시기를 고려한 대상차량의 선정이 필요하다.”며 “시 정책부서나 일반택시운송사업조합, 개인택시사업조합에서 이와 관련된 현황자료 파악이 제대로 되어 있지 못하다.”고 지적했다.
또한 “인천지역 내 전기차 충전소 설치밀도를 확대하기 위한 선제적 충전인프라 확충사업 측면에서 민간 전기충전사업자의 충전인프라 구축 비즈니스모델과 전기택시, 전기버스 등 공공교통수단의 전기자동차 도입이 확대될 수 있는 정책추진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전기택시는 국내의 경우 서울, 대구, 제주특별자치도를 중심으로 2013년~2016년간 실증사업을 통해 나름의 성과를 얻은 것으로 평가됐으며, 2013년 대전에서 최초로 시범사업을 시작해 이후 제주, 서울, 대구로 확대됐다.
서울시는 2014년 9월에 10대를 시범 운행해 전기택시 경제성 및 운행 가능 여부를 서울시립대학교와 함께 모니터링 한 후, 2015년 40대를 시작으로 같은 해 11월에 20대를 추가하고 2018년에 100대 추가로 도입됐다. 대구시는 2016년 2월 50대 시범사업 시행하고 시범사업대상 전기택시 차량구매 보조 등을 지원하고 있다.
한 연구원은 “전기자동차 연관산업의 활성화 기반마련과 승용차 부분의 전기차 잠재 수요자의 사전홍보 등은 전기택시 도입사업으로 효과를 얻을 수 있다.”면서 “타 지자체와 비교해서 다소 늦은 감은 있지만 인천시 전기택시 실증사업 추진과 함께 참여사업자에 대한 충전 영업손실비용을 감안해 전기택시 실증사업 참여자에 대한 인센티브제도의 적극적인 검토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