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李 총리, “씨름” 남북공동등재 관계자 격려 오찬

  • 입력 2019.01.16 15:37
  • 기자명 백수현·이건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수현·이건영 기자 / 이낙연 국무총리는 16일 서울공관에서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에 “씨름”이 남북공동등재될 수 있도록 기여한 관계자들을 초청해 오찬을 가졌다.
이번 초청은 우리의 문화유산을 처음으로 유네스코에 남북공동으로 등재함으로써 남북 간의 화합을 촉진하고 교류협력 활성화에 기여한 관계자들을 격려하기 위해 이뤄졌다.
씨름은 삼국시대부터 근대까지 각종 유물, 문헌, 회화 등에서 역사성이 확인되는 우리의 민속놀이로 2017년에 국가무형문화재로 지정됐으며, 2018년 11월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 남북공동으로 등재됐다.
당초, 씨름은 남과 북이 각각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으로 등재 신청했으나, 유네스코 사무총장(오드레 아줄레)과 대통령의 면담을 계기로 남과 북이 협력해 공동등재된 것이다.
이 총리는 "씨름이 유네스코에 처음으로 남북공동등재 된 것은 우리민족으로서도 큰 쾌거"이며, 이는 "남과 북의 뿌리가 하나라는 것을 세계가 인정한 것으로, 이번 공동등재가 남북평화에 밑거름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IMF 외환위기 이후 씨름이 위축됐는데, 씨름의 진흥과 씨름의 남북교류 활성화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날 오찬은 이 총리를 비롯해 정재숙 문화재청장, 박팔용 씨름협회장 및 씨름협회 관계자 2명, 심승구 교수 등 자문위원 3명, 홍석인 공공문화외교국장 등 공무원 4명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서울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