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학재 의원, 서인천 농협 및 농민들 소유 토지 수용 충분한 보상 촉구

  • 입력 2018.12.26 15:35
  • 기자명 이광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광식 기자 / 이학재 국회의원(인천서구갑)은 최근 지역 내 그린벨트 토지 수용을 통한 공공택지 조성 사업과 관련, 개발 주체인 인천도시공사 박인서사장과 LH인천본부 루원사업단 김철호 단장을 방문해 충분한 보상을 촉구하고 나섰다.
지난 26일 이학재 의원은 보도자료를 통해 서구 관내 공공택지 조성 사업의 경우 인천도시공사가 검암역 일원의 79만3천,253㎡에 7,800세대의 공공주택을 2018~2024년까지 조성할 계획이며, LH공사는 가정동 심곡동 연희동일대 26만5천㎡에 총 사업비 2,345억 원을 들여 2022년까지 3,476세대의 공동 주택을 조성 할 계획이다.
두 사업 모두 금년도에 공공주택지구로 지정·고시되면서 본격적인 토지 감정평가와 수용 보상을 앞두고 있다.
이학재 의원은 “장기간 그린벨트로 묶여 재산권 행사를 하지 못해 온 농민들의 토지가 수용 된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헐값 보상에 대한 심한 우려를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특히 검암역세권과 가지2지구 개발 예정 지역에 각각 서인천옹협 영농자재차고(1,430평)와 육묘장(4,270평)이 포함돼 있는가하면 농민들이 토지가 대거 포함돼 있어 보상 가격이 예상보다 낮게 책정 될 경우 농협과 농민들의 피해가 적지 않을 것으로 예상 된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농민들의 경우 조상대대로 일궈온 토지를 수용당하는 상황인데 그동안 장기간 그린벨트로 묶여 토지재산권 행사를 제대로 하지 못해왔다”며 “농민 조합원들의 공동재산인 농협 육묘장도 지난 2016년 토지매입지와 조성비 등 130억 원 이상 토입해 운영하고 있어 헐값 보상이 이뤄질 경우 큰 손실이 발생 될 수 있어 이번 토지수용 보상에 있어 이 부분을 각별하게 고려해 토지감정평가가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인천도시공사 박인서 사장은 “농협과 농민들의 재산에 대해 시가를 충분히 반영해 공정하게 보상이 이뤄지도록 감정평가 기관에 뜻을 전달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김철호 루원시티 사업단장도 “해당 사업을 추진하면서 농민들과 농협의 입장에서 피해가 가지 않도록 현시가 등을 충분히 고려해 공정한 보상이 이뤄지도록 노력하겠다”는 입장을 전달 한 것으로 알려졌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