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대시민 핵심프로젝트 ‘초석’

5개분야 확대·보강… 행안부 협의후 시행

  • 입력 2010.09.15 22:10
  • 기자명 서울매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희주 기자 / 서울시는 14일 복지·경제·주택·교육·도시안전 등 5개 분야를 확대·보강하는 민선5기 조직개편안을 발표했다.
시에 따르면 복지·경제·주택·도시안전·교육 등 시민과 밀접한 분야를 확대·보강하고 행정수요에 맞춰 창업소상공인과, 도시재생과, 교육격차해소과, 외국인생활지원과, 생활환경과 등을 신설한다.
반면 균형발전본부, 문화시설사업단, 가로환경개선담당관 등은 유관 기관과 통합해 폐지된다.
시는 이 내용을 주요골자로 한 행정기구 설치조례 시행규칙 및 정원조례 시행규칙 개정(안)을 입법예고했다.

◆1실 5본부 8국→1실 8본부 5국 개편
우선 기존 ‘1실 5본부 8국’ 체제를 ‘1실 8본부 5국’ 체제로 개편한다. 문화관광디자인본부, 도시안전본부, 교육협력국이 신설되고 문화국, 물관리국, 균형발전본부는 기능이 개편돼 폐지된다. 복지국이 복지건강본부로, 주택국이 주택본부로, 경쟁력강화본부가 경제진흥본부로 확대·보강된다. 대시민 서비스 향상을 위한 방안이다. 아울러 기능이 일부 분산돼 있는 건설공사 시공기능이나 도시계획사업기능 등은 업무 효율화를 위해 통합하기로 했다.
한편 학교안전, 무상급식, 사교육비 절감 등 지역간 교육격차 해소를 위해 교육격차해소과가 신설되고, 외국인 거주 지원을 위한 외국인생활지원과를 신설한다.
또한 생활 공해문제 등 새로운 생활환경수요에 적극 대처하기 위해 생활환경과를 신설하고, 서울의 일자리 창출 및 구직 지원 강화를 위해 일자리정책과를 보강, 최초로 정규 조직화한다.

◆유사업무 통합, 효율성 강화 차원
부서간 유사업무는 연계 추진하고, 효율성을 강화할 수 있도록 관련 업무를 통합한다. 경영기획실의 자산경영반과 재무과의 공유재산업무를 통합한 공유재산과가 설치되고, 도시계획국과 균형발전본부의 도시개발사업, 도시환경정비사업, 시장정비사업 등은 도시개발과를 설치해 한 곳으로 통일한다.
도시계획국과 경쟁력강화본부에서 추진 중인 마곡개발업무는 도시계획국 마곡개발과로 통합한다.
이와 함께 사업이 일부 종료되거나 업무 중복 부서, 집행적 성격이 강한 부서는 폐지하거나 관련부서에 통합해 정리한다. 결국 130개인 본청의 4급 단위 부서가 115개로 15개 줄어드는 효과가 있다.
주요 행정직 직위를 기술직에도 개방한다. 감사담당관, 계약심사과장 등 그동안 행정직으로만 보임돼 왔던 주요 부서장 직위에 기술직도 보임될 수 있도록 4급 부서장 정원을 조정한다.
별도의 인력증원 없이 총 정원의 범위 내(1만6057명→1만6056명)에서 조직개편을 마무리한다는 복안이다.
황보연 조직담당관은 “조직개편을 통해 민선4기의 창의시정과제를 안정적으로 추진하고, 민선5기의 대시민 핵심프로젝트의 추진기반을 마련했다”며 “행정안전부와 협의를 거쳐 27일께 시행 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