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영암 학산면 산지 등 무단 무더기 훼손

대규모 무허가 산림파괴 의혹… 행정기관 ‘모르쇠’

  • 입력 2018.08.21 15:50
  • 기자명 김옥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옥현 기자 / 영암군 학산면 학계리 흑석산 자락의 산야가 무더기로 훼손된 현장이 드러나면서 궁금증을 유발시키고 있다.
또 훼손된 현장에서 흘러내린 토사가 계곡과 저수지로 흘러들어온 것으로 보여, 2차 환경 악영향을 유발시키고 있다는 지적이 일고 있지만, 영암군은 사실 확인도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곳은 하천과 산림을 훼손해 가로수를 식재하고, 도로를 개설해 콘크리트 포장을 했으며, 엄청난 량의 건설자재를 야적해 방치된 상태이다.
특히 영암군의 인허가가 2009년 이후에는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알려지면서, 무단으로 산림훼손과 폐기물 야적 등의 행위가 발생했다는 의문점을 키우고 있다.
만약 2008년 이전에 인허가가 이뤄졌다면 사후 공사중단에 따른 관리감독이 뒤따라야 하기 때문에, 이 또한 가능성이 희박해 보인다.
물놀이 시설인 토담골 인근 ‘지소제’로 알려진 저수지의 위쪽으로 계곡을 따라 올라서면 콘크리트 포장도로를 만날 수 있다.
포장도로를 따라 양쪽으로 가지런히 가로수가 식재돼 있고 고가의 건설자재인 콘크리트 맨홀로 도로 양측의 법면을 감싸 보강공사를 한 도로가 이어진다.
특히 평탄작업을 한 곳에는 엄청난 량의 고가의 건설자재가 야적돼 있다.
육안으로 확인하기에 약 1만 평방미터를 육박하는 넓은 면적의 공사가 진행됐지만, 상식적으로 납득할 수 없는 개발행위가 이뤄진 것이다.
계곡을 따라 도로와 가로수 식재가 이뤄졌고, 중간 중간 평지가 발견되면서 대규모의 놀이시설을 계획해 진행했다는 추측을 낳게 한다.
이에 대해 영암군 관계자는 “(2009년 이후부터) 개발행위 허가가 나간 적이 없다”며 “국가나 지방자치단체에서 공익목적으로 공사를 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인허가 없이 공사가 이뤄져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