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李 총리, '탄자니아「마구풀리」대통령 예방

비즈니스 포럼 참석해 교두보 마련… 국가개별전략 2025실현에 적극 협력

  • 입력 2018.07.24 16:13
  • 기자명 백수현·이건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수현·이건영 기자 / 이낙연 국무총리는 탄자니아 체재 마지막날인 23일 「존 마구풀리」 탄자니아 대통령 예방하고 한-탄자니아 비즈니스포럼에 참석했다.
「존 마구풀리」 대통령을 예방해 한-탄자니아 실질협력관계 증진 방안을 중점적으로 협의했으며, 「존 마구풀리」대통령은 자신이 건설부장관직에 오래 재직한 적이 있어 한국기업의 우수성을 잘 안다고 하면서, 한국기업이 탄자니아 표준궤 철도사업(SGR), 빅토리아호 및 탕가니카호의 노후선박수리 및 신규선박건조사업, 빅토리아호 교량건설사업 등에 적극 참여해줄 것을 요청했다.
이에 이 총리는 탄자니아의 국가발전 과정에서 한국이 동참할 수 있어 큰 영광이라고 하면서, 탄자니아 주요 프로젝트에 한국기업이 적극 참여해 만족스러운 결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화답했다.
탄자니아 대통령 예방 직후에 탄자니아 대통령실에서 이 총리와 「존 마구풀리」대통령이 임석한 가운데, 한국의 GS건설과 탄자니아 도로공사(Tanroads)간의「신 샐린더 교량 공사계약」체결식이 개최됐다.
약 1km 길이의 이 교량은 다레살람 시내 병목구간 해소를 위해 건설될 예정이며, 총 사업비 1억 5백만불 중 우리나라 경제개발협력기금(EDCF)이 9,100만불까지 제공될 예정이다.
이 교량은 다레살람의 교통 개선과 탄자니아의 경제성장에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보며, 아울러 한-탄자니아 우호관계를 상징하는 우호의 다리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23일 오전 세레나 호텔에서 개최된 한-탄자니아 비즈니스 포럼에는 이 총리와 「마잘리와」 탄자니아 총리를 비롯한 양국 정부인사와 우리 기업 16개사 50여명, 탄자니아 기업 160여개사 200여명 등 총 300여명 가량이 참석했다.
이 총리는 기조연설을 통해 탄자니아가 안정된 정치체제 아래 7%의 놀라운 경제 성장을 보이고 있다고 강조하면서 한국이 호혜적 협력 파트너로서 탄자니아의 국가개발전략 2025의 실현에 적극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이 총리는 국민의 75%가 모바일을 이용하고, GDP의 47%가 모바일에서 거래되는 탄자니아의 넓은 모바일 저변을 언급하고, 한국 기업의 발전된 IT 기술과 결합한다면 매우 큰 효과를 낼 것이라며 양국간 IT분야의 협력 강화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이 총리의 방문을 계기로 개최된 이번 포럼에서는 △페이링크-탄자니아국영통신사(TTCL)간 모바일 결제사업 프로젝트 양해각서(MOU) △영산글로넷-탄자니아 교통대학간 운전면허 교육 및 시험장 운영에 대한 상호협력 양해각서(MOU)가 체결됐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행사로 의료진단기기 기증식이 진행되는 등 다양한 분야에서 양국간 비즈니스 협력을 강화하는 자리가 됐다.
이 총리와 아프리카·중동 순방 대표단은 탄자니아 공식방문 일정을 모두 마치고 23일 밤 오만 무스카트 국제공항에 도착했으며, 「알룸히」 석유가스장관, 「알하르씨」주한오만대사 등 정부인사로부터 영접을 받았다.
한국의 국무총리로서 6년만에 오만을 방문한 이 총리는 「아싸드」대외관계 부총리와의 양자회담 및 공식오찬, 한-오만 비즈니스 포럼, 오만 경제각료 합동 접견, 동포만찬간담회 등의 공식일정을 가질 예정이다.
 

저작권자 © 서울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