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광주, 시민참여예산제 시민 제안사업 공모

  • 입력 2018.03.09 15:01
  • 기자명 추인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인식 기자 / 광주광역시는 2019년도 예산에 반영할 시민참여예산제 ‘시민제안 사업’을 12일부터 4월22일까지 42일간 온라인, 오프라인으로 접수한다.
광주시에 거주하는 일반 시민이나 단체는 누구나 제안할 수 있다. 대상사업은 광주광역시 전체를 대상으로 한 5억원 이하 소규모 단년도 사업으로 문화관광체육, 복지건강, 환경생태, 도시재생, 일자리경제, 전략산업, 교통건설, 일반행정(인권, 안전, 주민자치 등) 등 시정 전반을 8개 분야로 나눠 접수한다.
다만, 특정 자치구 민원성사업, 특정단체사업, 도로포장, 시설 개·보수, CCTV 설치 등 SOC사업은 공모사업 심사에서 제외된다.
신청서는 광주시 홈페이지(www.gwangju.go.kr) 재정예산정보의 ‘시민참여예산제-사업신청’에 접수하거나 시 예산정책관실에 우편, 팩스, 직접 방문을 통해 제출하면 된다.
접수된 시민 제안사업은 시민참여예산위원, 관련 전문가, 담당 부서 공무원의 협치로 컨설팅을 통해 유사 사업은 통합하고 사업방향과 사업비 등을 조정해 8월중 시민참여예산위원회 심사와 11월중 시의회의 예산심의를 거쳐 2019년도 예산으로 최종 확정,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채택된 제안 사업은 시민참여예산위원이 추진 상황을 정기 모니터링한후 우수 평가를 받은 제안자에게는 포상(표창장)을 수여할 계획이다.
한편, 광주시는 올해부터 다양한 시민 제안사업 발굴을 위해 제안사업을 연중 접수한다. 공모기간 만료 후 접수된 제안은 다음 연도 심의사업에 포함하고 광주시민의날(5.21.)에 열리는 시민총회에서 제안된 사업을 시민참여예산위원회의 심의로 거쳐 시민참여예산으로 편성할 계획이다.
광주시 관계자는 “시민참여예산제가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시민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가 있어야 한다”며 “올해도 공모사업으로 참신한 좋은 사업이 많이 제안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