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순천 ‘잊혀진 전쟁, 정유재란’

출판기념회 및 ‘전국 고교생 글짓기대회‘ 시상식 개최

  • 입력 2018.01.22 16:21
  • 기자명 이계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계현 기자 / '임진정유역사재단 추진위원회'(위원장 김병연, 이하 임정재단)가 지난 19일 순천시청 대회의실에서 동아일보 연재기사 '잊혀진 전쟁, 정유재란'을 주제로 지난 12월 열린 '전국 고교생 글짓기대회'에 대한 시상식과 함께 출판기념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김병연 전 외교부대사, 이대순 전 장관, 조원래 순천대 명예교수, 동아일보 최영훈 수석 논설위원, 안영배 전문기자 등을 비롯한 6명의 임정재단 추진위원, 임종기 순천시 의회의장, 전영재 순천시 부시장, 순천교육지원청 윤종식 교육장, 강성채 농협조합장 등 유관기관장 150여명이 행사에 참석해 성황을 이뤘다. 이번 글짓기 대회 주제로 선택된 '잊혀진 전쟁 정유재란'은 정유재란 당시 격전지였던 호남지방과 경남 남해안 일부 지역을 무대로 동아일보 안영배 전문기자가 지난 해 7월 8일부터 매주 토요일 제1화 '토요기획' '기단만 남은 순천왜성 천수각, 그날의 참상 기억하는지'를 시작으로 마지막편인 22화를 12월 2일까지 취재해 동아일보에 연재 했다.
임정재단은 이를 단행본으로 출간해 출판기념회와 동시에 전국 고교생을 대상으로 역사의식 고취와 임진왜란에 가려진 정유재란의 역사적 사실을 제대로 알리기 위해 ‘전국 고교생 글짓기대회’를 개최 했다.
글짓기대회 시상식에서는 원광고 신화용, 조대부고 한인혁, 순천효천고 류승민, 순천복성고 김나영, 서울한영외고 서희승 등 5명이 입상 했고, 그 중 서희승 학생이 교육부장관 상의 영예를 안았다.
서 학생은 수상소감에서 “처음에는 정유재란역사에 대해 무관심했으나 동아일보 연재가를 읽고 나서는 임진.정유역사관이 새롭게 정립 됐다. 감동이 깊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김 위원장은 인사말에서 “임정재단 추진위가 앞에 나서서 임진·정유재란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이를 계기로 대업을 추진하고자 한다.
우리 민족사상 최악의 국난이었던 임진정유 7년 전쟁의 막바지 전투가 벌어졌던 검단산성, 순천왜교성과 광양만 해전의 전적지에 장차 임진정유 7년 전쟁 사관을 짓고 그 일대에 동북아 3국의 평화를 위한 임진정유 역사공원 또는 동북아 역사평화공원을 조성을 지원할 것이다.
국민적, 국가적인 사업을 원활하게 추진하기 위해 온 국민의 뜻과 정성을 모아 ‘임진정유 역사재단’을 설립할 것이다. 역사재단을 통해 매년 정례적 학술 · 문화 · 교육행사를 열고, 한·중·일 삼국의 인적교류를 확대해 삼국의 평화공존과 공동번영의 장을 이곳에 건설, 전쟁없는 동아시아와 한반도가 되게 해, 이 평화의 터전을 우리 후손들에게 물려주자. 이것이 바로 임진정유역사재단이 해나가야 할 일이며, 우리 모두의 사명이다.“며 평화를 역설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