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한기총 군소 교단장들 내홍 유발 헌의안 논란

보복성 문건 유출 파장, SNS 이용 마구 돌려 ‘큰 피해’

  • 입력 2018.01.02 13:28
  • 기자명 문병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병원 기자 / 한국기독교총연합회(대표회장 엄기호목사) 소속 군소 교단장들 몇 명이 내홍을 일으키고 있어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특히 한기총 내부 문건을 외부로 빼돌린 전직 관계자에 대해 법적 책임을 물어야 한다는 의견고 나오고 있다.
최근 군 소 교단장들은 임원회에서 대표회장과 관련 헌의안을 만들어 이에 대한 조사위를 구성해 줄 것을 요청 한바 있다.
이에 임원회는 조사위 구성을 대표회장에 일임 했고, 대표회장은 한기총 산하 질서위원회(위원장 황덕광목사)에 관련 내용을 조사토록 했다.
이번 군 소 교단장들의 집단 행동과 관련 한기총 한회원 관계자는 “특정인이 보복성으로 배후 조정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면서 “확실한 근거도 없이 소문으로 나도는 것을 조사해 달라고 헌의하는 것 자체가 문제 있고 이러한 것을 통과 시킨 임원회도 이해가 안된다”고 지적했다.
이 관계는 특히 “앞으로 소문이 있는 것은 모두 조사해야 하는 것이냐”며 “확실한 증거도 없는 내용에 대해 안건 상정하는 것 자체도 문제가 있다”고 덧붙였다.
또 다른 회원 관계자는 “조사를 하기로 결의하고도 사법 당국에 대표회장을 악의적으로 고소를 한 행위는 더욱 이해가 안 된다”면서 “차기 대표회장 선거를 염두 해 두고 일부 특정인이 유리한 고지를 점하기 위한 사전 포석 혹은 보복성으로 보여 지는 부분이 다분히 있다”고 덧붙였다.
이번 사건의 발단은 소문으로 떠도는 내용을 총무협이 한기총에 공식 질의 하면서 시작됐다. 문제는 임의 침목단체인 총무협이 회원들의 의견도 묻지 않고 일부 임원들이 결정해 한기총에 제출 했다는 것.
이와 관련해 한기총 총무협 한 회원은 “대표회장에 대해 공개질의를 한다는 내용을 들은바 없다”면서 “중요한 내용을 총무협 임원 일부가 임의로 결정해 진행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고 지적 했다.
이번 헌의안을 올리는 과정이 조직적이고 그 의도가 엄 대표회장을 표적으로 거의 만들어 졌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공개질의와 헌의 내용 주요 핵심 중 사실이 아닌 내용도 포함돼 있다. 대표적으로 청와대에서 7대 종단 대표들을 초청 했는데 그때 엄 대표회장이 이석기와 한상균을 성탄절 특사로 석방시켜 달라고 요청했다는 것. 그러나 이 같은 내용을 확인한 결과 당시 7대 종단 대표들이 돌아가면서 말을 했고 조계종 관계자가 이 발언을 한 것으로 드러났다.
엄 대표회장이 이에 대한 발언을 한 적이 없었으며, 당시 참석자들은 돌아가면서 한마디씩 발언을 했고 일부 언론에 공개된 부분인데도 마치 발언을 한 것처럼 대표회장을 악의적으로 군 소교단장들이 흔든 것.
이에 대해 한 회원 관계자는 “청와대에 사실 확인을 하면 금새 드러날 일을 악의적으로 이용했다”면서 “차기 대표회장 선거를 염두 해 두고 현 대표회장에 대한 네거티브를 집단적으로 한 것 같다”고 지적 했다.
이와 함께 엄 대표회장이 대표회장 당선 후 취임 감사예배에 수 천 만원의 한기총 공금을 사용했다는 부분의 경우 역대 대표 회장들 대부분이 통상적으로 공금을 사용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이날 목청을 높인 A 증경 대표회장의 경우 자신의 취임예배 식사비로 4천 만원 이상을 사용한 것으로 밝혀졌다.
한기총 한 회원은 “대표회장 취임 예배시 대부분 공금을 사용했는데 무엇이 문제라는 것인지 모르겠다”면서 “이러한 논리라면 지난 9월 임시 정기총회서 당시 선관위가 1억 2천 만원 이상 사용한 공금 내용도 소상하게 밝혀야 하고 증경 대표회장들이 당선 후 취임예배 때 사용한 공금, 금년 3.1절 때 사용한 공금 등 모두 밝혀야 할 것”이라고 지적 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대표회장에 대한 보복성 자료를 만들어 악의적으로 유포해 목적을 달성하려는 의도가 다분하게 있다”면서 “역대 사무총장들의 공금 사용 부분에 대해서도 조사위에서 철저하게 조사해 이번 기회를 통해 밝혀 문제가 드러나면 사법 당국에 고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