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3호선 연장, 가좌역·덕이역 신설 안으로 제안

2023년 이후 사업 본격화 될 듯… 용역 바탕 파주·경기·국토부 협의

  • 입력 2017.12.12 16:33
  • 기자명 홍성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성봉 기자 / 고양시 3호선 종점인 대화역이 연장 안이 향후 어느 노선으로 추진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 가운데, 고양시는 이달 초 완료된 ‘일산선 연장관련 역 신설 타당성 검토용역’ 최종 보고서에서 ‘가좌지구’와 ‘덕이지구’에 역을 하나씩 신설하는 노선 안을 우선 안으로 제시했다.
그동안 3호선이 가좌마을을 통과할지에 대한 여부가 큰 관심사였는데, 고양시의 타당성 검토용역 최종보고서는 일단 가좌마을에 역을 신설할 것을 제시한 것. 대중교통편이 마땅치 않아 불만을 토로했던 가좌마을 주민들에게는 희소식이다.
보고서를 살펴보면 대화역-가좌지구-덕이지구를 지나 파주로 향하는 1안과, 대화역-덕이지구를 연결하는 2안이 검토됐다. 검토1안과 검토2안 모두 덕이지구에는 역이 신설되지만 2안은 가좌지구를 통과하지 않고 바로 파주로 빠지는 노선이다. 보고서에는 ‘짧은 노선인 2안이 경제적으로는 유리하지만, 고양시의 지역균형발전과 민원해소 등 다각적 측면에서 가장 유리한 1안을 우선 제안한다’고 나와 있다.
또한 보고서는 ‘이번 용역은 일산선 전체노선을 대상으로 타당성 조사를 수행한 것이 아닌 고양시 통과구간에 대한 내용으로 파주시 구간을 포함한 전체 노선에 대한 타당성을 검토해야 정확한 결과를 유추할 수 있으며, 본 결과는 개략적인 추정치로 판단해야 한다’고 밝히고 있다. 한편 파주시 구간에는 2개의 신설역이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이번 용역결과로 3호선 연장계획이 탄력을 받았다거나, 역 신설이 확정됐다고는 볼 수 없다. 이유는 향후 거쳐야할 단계들이 너무 많기 때문이다. 우선 파주시가 진행 중인 타당성 검토용역이 나와야 하는데, 용역완료 시기가 내년 하반기로 예정돼 있다. 이후 고양시와 파주시가 전체 노선을 협의해 경기도에 사업을 요청하면, 경기도의 검토 결과에 따라 국토부와 기획재정부도 개별적으로 사업을 검토하게 된다. 경제성이 충분하다고 확인되면 예산이 확보되고 공사가 시작되는데, 각 기관마다 자체 용역과 경제성분석(BC분석)을 진행하기 때문에 착공이 언제 진행된다고는 장담할 수 없다. 경제성 분석이 낮을 경우 사업이 한동안 보류될 가능성도 없지 않다.
시 관계자는 “GTX가 2023년 개통 예정인데, 3호선 연장은 GTX 개통 뒤에야 착공이 가능하지 않겠냐”며 “철도사업은 지자체가 떠안아야할 분담금이 있기 때문에 함께 추진되는 것은 예산상의 어려움도 따른다”고 설명했다. 이어 “고양시의 분담금은 755억원으로 추정되며, 연 151억원씩 5년 동안 분담해야 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답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