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총리 '일자리정책 언론 오도 제대로 이해해 줄 것'

  • 입력 2017.10.19 16:55
  • 기자명 백수현·이건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수현·이건영 기자 / 이낙연 국무총리는 19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제15회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주재해 일자리위원회가 어제 일자리로드맵을 마련하면서 공공부문의 정규직 전환 등 큰 대책을 포함돼 있지만 이를 보도하는 언론의 오도를 의심하며 꼬집어 지적했다.
그는 회의에서 '공공부문은 모든 자리를 전부 정규직화 하려고 하는 것이 아니다'라는 투의 보도가 있는데 대해 "처음부터 그것이 아니라면서 계속적 상시적 업무 등 일정한 기준 내에 있는 비정규직을 정규직화 하겠다는 것이지 모든 비정규직을 정규직화 하려는 것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자꾸 그렇게 몰고 가는 것은 아직도 이해를 못하시거나 의도적이라고 생각한다"면서 "몰랐다면 이해를 제대로 해주고 의도라면 그런 의도를 버려 줄 것"을 촉구했다.
아울러 "정확한 이해를 얻으려면 정부부처가 확고한 인식을 가지고 국민들에게 설명을 제대로 해야"하며 '비정규직의 정규직으로 단계적으로 전환해가자'라는 것이 "처음부터 이 정책의 내용이라는 것을 분명히 알아달라"고 힘줘 말했다.
이 총리는 이에 일자리로드맵에서도 언급 됐지만 "정규직 전환, 노동시간 단축, 최저임금 인상 등이 한번에 연동되고 있어 노동시장의 많은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면서 "근로자들 입장에서는 아직도 부족하다고 볼 수 있겠지만, 기업인들 입장에서는 너무 빨리 간다고 보는 입장도 있을 거라"면서 "그 중간선에서 정책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또한, "분명한 것은 정규직 전환, 최저임금 인상, 노동시간 단축이라는 것이 노동의 질을 좋게 해서 삶의 질을 높이고 소득주도 성장을 이끌어 가자는 취지"이지만, 이것이 "자칫 기업에 부담을 주고 노동의 양을 줄일 수 있다는 점을 항상 염두해 이러한 정책들이 연착륙해 갈 수 있도록 각 부처가 세심한 마음을 써 줄 것"을 당부했다.
이 총리는 한편 어린이 안전대책과 관련해 "작년기준 어린이가 우리 전체인구에서 13.7%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데 안전사고는 32.7%의 비중을 차지"해 그에 따른 "안전사고에 어린이가 더 많이 노출돼 있다"며 우려를 표했다.
이는 "어린이들이 접하는 식품, 장난감, 피복 그리고 교통안전 문제 등 전반적으로 점검을 하고 대책을 보강"하며 이와 관련된 "소관 부처는 어린이보호구역과 통합버스 대책 등 어린이 교통사고 줄이기 문제 등을 함께 논의해 보고해 줄 것"을 지시했다.
또한, 과학기술을 통한 국민생활 지원문제와 관련해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해 운전자 중심의 캠페인을 하는 식의 접근이 많은데 과학기술을 통해 접근해 보는 방법이 우리 생활에 들어와 있어 이를 더 본격화해 나가자"고 언급했다.
아울러 "안전 산업이 태동하고 있는만큼 과학기술이라는 관점에서 접근하면 많은 것들이 새롭게 보인다"면서 "안전 위협요인들을 과학기술의 방법으로 줄이고 그 피해를 최소화하는 방안을 찾는 것"과 또 "안전의 문제에 관한 국민들의 막연한 불안감을 과학의 눈으로 설명해 '불필요한 불안감을 안가질 수 있다'는 관점을 열어 살펴줄 것"을 재차 당부했다.
 

저작권자 © 서울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