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해남군 구성지구 기업도시 제방공사 부실 ‘논란’

양질토 설계 무시 펄로 제방 시공… 부실 준공 ‘눈총’

  • 입력 2017.09.06 16:47
  • 기자명 김옥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옥현 기자 / 영암 해남관광레저형기업도시의 한 축인 해남 구성지구 기업도시의 매립지가 매립준공 고시를 받은 가운데, 제방공사가 부실시공 논란을 겪고 있다.
또 매립준공과정에서 점검이 이뤄져야 할 준공검사도 부실하게 진행됐다는 의혹으로 확산되고 있다.
대책위 주민들에 따르면 구성지구 영암호 구간의 제방공사에 양질토를 쌓지 않고 공사구간에서 발생한 점성토인 펄로 제방을 구축하면서 부실공사 논란이 일고 있다.
구성리 주민대책위와 함께 해남군으로부터 건네받은 ‘공유수면 매립 실시계획’에 따르면 물이 통과하는 수로가 지나는 구간에는 양질의 토사로 90%의 다짐을 해야 한다.
그러나 취재진이 현장을 확인한 결과 주변의 점성토를 끌어올려 제방을 형성했고, 상부에 양질토를 5cm 내외로 얇게 덮어놓은 상태로 시공이 이뤄졌다.
대부분 펄로 제방을 형성하다보니 물에 약할 수 밖에 없고, 90%다짐이 정상적으로 이뤄지기 어렵다는 전문가들의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부실시공 논란과 주먹구구식 준공검사 논란을 낳고 있는 대목이다.
구성지구 주민대책위 소속 김모씨는 “부실공사가 이뤄졌음에도 목포지방해양수산청이 부실한 준공검사를 하고 준공가능 의견서를 올리면서 준공 고시가 이뤄졌다”며 “주민들의 토지를 빼앗기 위해 시행사와 정부가 엉터리 공사를 눈감아준 꼴이다”고 분통을 터트렸다.   
주민들이 준공검사에 이처럼 민감하게 반응하는 이유는 명확하다.
지난달 22일 정부로부터 구성지구 기업도시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매립지에 대해 매립준공이 고시됐기 때문이다.
매립지가 사실상 토지화 되면서 전체면적의 약 80%에 육박하는 면적을 사업 시행사인 서남해안주식회사가 확보해, 토지 수용 등의 절차에 절대적인 영향력을 미칠 수 있다는 판단 때문으로 풀이된다.
매립준공 고시는 시행사측이 매립준공허가를 문화체육관광부에 신청했고, 문체부의 요청에 따라 목포지방해양수산청이 책임감리 내용 확인과 현장확인을 거쳐서 매립준공이 가능하도록 의견서를 문체부에 제출하면서 이뤄진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에대해 준공검사를 실시했던 목포지방해양수산청 관계자는 “책임감리의 실시설계 서류를 확인하고, 현장확인을 거쳐 배수갑문은 전체 확인했고, 호안부분은 넓기 때문에 중간중간 확인 절차를 거쳤다”고 말했다.
또 시공사 관계자는 “토사는 현장에서 유용하도록 설계되 있어, 현장토사로 공사를 진행했다”고 해명하고, 구체적인 설계도면에 대한 공개를 사실상 거절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