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불신(不信)만 초래한 살충제 계란 파동!

홍성봉의 是是非非

  • 입력 2017.08.23 16:08
  • 기자명 홍성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지난 18일 살충제 계란에 대한 최종적인 전수(全數) 조사 결과를 발표한 결과는 전국 1천239개 농장 가운데 49곳의 농장이 부적합 판정을 받은 것으로 나왔고. 정부는 이들 농장에서 나온 모든 계란을 회수해 폐기 조치하기로 했다고 발표 했다.
살충제가 검출된 계란으로 인해 우리들의 밥상에 비상이 걸리기도 했으나 다행히 인체에 별 지장이 없다는 결론으로 마무리 되고 있으나 의문은 여전히 가시지 않고 있다는 여론이다.
문제는 가뜩이나 농축산 농가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살충제 파동으로 정확한 원인 분석도 없이 450만개의 계란을 폐기 처분 하는 등 호들갑을 떨었던 것이 불신을 주고 있는 것이다. 이로 인해 소비자들은 잠시 동안 이지만 대형마트와 백화점에서 계란판매가 중단되고 학교급식과 김밥 집에서 계란이 사라지는 등 국민들에게 주는 충격이 이만저만이 아니었다.
그러나 이런 소동은 이미 예견된 것이라는데 안타까움이 있는 것이다.
원래 닭은 흙으로 목욕을 하며 몸에 붙어있는 진드기 등의 벌레를 털어내면서 살고 있는 가축이다.
그런데 닭장 안에서 움직일 틈도 없이 빽빽하게 밀집사육을 하다 보니 살충제를 쓸 수밖에 없게 됐다는 축산농가의 말이다.
그러다보니 살충제 내성이 생겨 점점 더 강한 살충제를 쓰게 되는 악순환이 결국 살충제달걀의 근본원인인 셈이다. 정부는 빠른 해명으로 과학적으로 이뤄진 전수조사 결과는 신뢰할 만하며, 적합 판정을 받은 계란은 안전하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살충제 계란 농장에 대한 정부의 전수 조사가 마무리되면서 계란의 시중 유통도 전면 재개됐다.
그러나 계란의 안전성에 대한 소비자들의 불신이 여전한 상황에서 너무 성급하게 계란의 유통 재개를 결정한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사실 당초 두 달로 예정됐던 전수 조사가 사흘 만에 신속히 완료된 것부터 미덥지 못하다는 여론도 있으나 그동안 아무 탈 없이 먹어오던 계란에 대한 신임을 저버리게 되고 살충제 계란이 친환경 계란으로 둔갑한 마당에 친환경 인증 마크를 믿을 수도 없다는 지적도 여전하기만 하다.
생산지와 생산자 정보가 담긴 난각(계란 껍데기) 코드도 손쉽게 조작이 가능한 것으로 밝혀지면서 과연 내용이 진짜인지도 의심스럽다는 여론도 여전하다.
그런가 하면 늑장 대처도 모자라 잘못된 통계 수치를 발표하고 또 엉뚱한 농장을 부적합 명단에 포함시켜 애꿎은 피해를 입힌 농림축산식품부의 자세가 큰 문제가 되고 있다.
소비자들의 신뢰를 저버린 친환경 농장들의 도덕적 해이도 따지고 보면 정부의 부실한 관리 감독에서 비롯된 측면이 크다.
정부 기관마다 친환경 인증기준이 제각각인데다가 민간업체에 인증작업을 맡기면서 결과적으로 엉터리 인증서가 남발된 것이다.
친환경 농장들은 살충제나 방부제 등을 쓰지 않는 조건으로 정부로부터 직불금을 받아왔고, 일반 계란보다 비싸게 친환경 계란을 팔아왔다.
이번 살충제 계란 파동을 계기로 농축산물 관리체계를 대폭 손질해야 한다. 계란 생산 단계는 농림축산식품부, 유통과 소비단계는 식품의약품안전처로 이원화된 현행 시스템을 점검할 필요가 있다.
또 최근에 불거진 햄버거병에 이어 살충제 계란 파동까지 발생하면서 국민들 사이에 푸드 포비아(food phobia·음식 공포증)' 현상이 확산되고 있는 만큼 식품안전에 대한 근본적 개선책이 마련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정부는 작은 계란 하나가 온 사회를 들썩거리게 만든 이번 파동 과정을 꼼꼼히 되짚어봐야 한다. 빨리 보다 중요한 것은 제대로 된 문제점을 찾아 신중한 발표를 햇어야 된다.
급기야 엊그제 문재인 대통령이 대국민사과를 하고 가축사육 환경 개선과 식품관리 시스템을 구축하라고 지시는 했지만 관계부처의 대처가 관건이 되고 있다. 정부는 살충제 계란 사태 파장을 최소화하는 데 골몰할 게 아니라 정보를 투명하게 알리고 근본대책을 세워야 했던 것이다. 지난번 가습기 살균제나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사태도 정부의 안이한 대처가 부른 참사였음을 잊어서는 안 된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