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문화와 자연이 공존하는 드림파크 명품 캠핑장 탄생

인터뷰-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김정식 기반계획처장

  • 입력 2017.03.10 17:55
  • 기자명 이광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행이 그렇듯 캠핑 역시 미답의 캠핑장을 찾아서 새로운 즐거움을 맛 볼 수 있는 즐거움이다. 근래 캠퍼들은 보다 욕구적이고 실험적이며 휴식과 오락, 그리고 관광을 동시에 맛 볼 수 있는 복잡 다양한 멀티 테마 캠핑을 선호하고 있다.
이런 캠퍼들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수도권 최대 명품 캠핑장이 수도권매립지에 조성되고 있다. 문화와 자연이 공존하는 다목적 명품 캠핑장 조성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김정식 기반계획처장을 만나 명품 캠핑장 조성에 대해 들어봤다<편집자 주>.

◆ 수도권매립지 내에 최초로 조성되는 캠핑장에 대해 소개 해 달라
인천시와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이하 SL공사)는 협업으로 수도권매립지내 유휴부지에 드림파크캠핑장을 조성 중에 있다.
인천시는 수도권매립지 환경개선 특별회계(경인아라뱃길 매각대금)에서 사업비 110억 원을 부담하고, SL공사는 캠핑장 계획·설계·시공 전반을 관리하는 사업관리자로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금년 11월 준공을 목표로 지역문화에 기반한 명품 캠핑장 공사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캠핑장의 면적은 83,083㎡로 수도권에서 최대 규모다.
SL공사는 계획 단계부터 국내·외 캠핑장에 대한 사례조사 등을 실시해 가족단위 캠핑객은 물론 대학 및 기업 단체에서 주관하는 문화행사 개최도 가능하도록 최고수준의 명품캠핑장으로 설계를 완료 했다.

◆ 캠핑장 조성에 지역 주민들의 관심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다. 앞으로 조성 될 캠핑장의 특징은. 
캠핑시설은 총 150개소로 카라반 15개소, 오토캠핑 95개소, 일반텐트 20개소, 미니멀 캠핑 20개소로 다양한 캠핑수요를 흡수 할 수 있도록 사이트를 구축했다.
캠핑구역은 느티나무 등 수도권매립지에서 성장한 대형수목 1,296주를 이식해 숲속의 캠핑장으로 조성하고, 텐트 간의 거리를 최대한 확보함으로써 쾌적하게 가족단위 캠핑을 즐길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캠핑장 중앙에는 모든 연령대의 어린이들이 이용 가능하도록 다양한 놀이시설도 함께 배치했다.
또한 부지 내에 있는 자연형 하천을 그대로 보전하고, 산책을 할 수 있도록 데크를 설치하여 자연학습장이 될 수 있도록 하였으며, 경인 아라뱃길 자전거 도로에서 캠핑장까지 자전거를 타고 안전하게 드나들 수 있도록 캠핑장 연결 교량도 설치 할 계획이다.

◆ 캠핑장 주변의 관광을 함께 즐길 수 있는 장점이 무엇인지 소개 해 달라.
캠핑장 앞에는 경인아라뱃길이 있다. 수변을 따라 펼쳐지는 수향 8경, 파크웨이 등 다양한 친수공간을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매년 가을 우리 공사는 드림파크 가을나들이 축제를 개최하는데 무려 220만 명 이상의 시민이 다녀 갈 정도로 유명하다. 드림파크가을나들이는 수도권매립지내 녹색바이오단지 86만㎡ 부지에 2만5000㎡ 규모의 코스모스 꽃밭과 9600㎡ 규모 국화 화단으로 조성하여 인천을 대표하는 꽃 축제장으로 자리잡게 됐다. 방문객은 꽃 감상과 더불어 한·중·일 국화 작품 감상, 아시아 전래동화 감상, 재활용 나눔 장터 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다.
이곳은 코스모스 군락지와 백일홍 꽃밭, 야생초 화원, 자연학습관찰원, 억새원, 습지관찰원 등으로 구성됐다.
또한 수서생물관찰체험과 에너지파크체험, 환경교육뮤지컬 등의 환경교육프로그램 등도 마련됐다.
수도권매립지에는 드림파크CC 36홀 골프장이 조성 돼 있다. 드림파크CC는 수도권 어디에서나 1시간 이내에 접근 할 수 있는 지리적 위치에 저렴한 그린피가 장점이다.
골프 라운딩을 마치고 캠핑장에서 그날 성적에 대한 담소를 나누며 가족들의 웃음꽃이 피는 상상을 해봐도 절로 미소가 지어 질 것이다.


◆ 무엇보다 중요 한 것은 쓰레기 매립장 인근에 조성되고 있는 캠핑장에 대한 악취 등 부정적인 인식이 선입견으로 비춰지고 있다. 이에 대한 해결 방안이 있다면.
앞서 소개한 골프장을 개장할 당시만 해도 쓰레기 매립장 위에 조성 된 골프장이라는 선입견 때문에 골퍼들로부터 외면을 받을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많았다.
하지만 지금까지 냄새나 환경 등의 문제는 전혀 없다는 드림파크CC 이용객들의 입소문이 퍼지면서 신규 회원 가입이 꾸준히 늘고 있는 수도권 최대의 퍼블릭 골프장으로 인정받고 있다.
우리 공사가 운영하고 있는 수도권매립지는 세계최대의 친환경적인 매립 시설로 인정받고 있다. 2000년 설립된 이래 우리 공사는 폐기물의 환경 친화적 처리는 물론 자원화, 에너지화를 통하여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핵심기관으로서 지역사회와 국가발전에 기여해 오고 있다.
 우리 공사는 수도권 최대의 명품 캠핑장이라는 수식어에 걸 맞는 친환경적이고 문화와 자연이 공존하는 캠핑장이 조성될 것으로 자신하고 있다.

◆ 앞으로 캠핑장을 이용할 시민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캠핑장을 이용하는 이용객들은 좋은 환경과 시설을 갖춘 캠핑장에서 즐겁고 편안하게 캠핑을 즐길 권리가 있다. 그래서 우리는 좋은 환경과 시설을 갖춘 캠핑장을 조성해야 한다는 의무가 있다. 이를 위해 우리 공사는 명품 캠핑장이 조성 될 수 있도록 전력을 다 할 것이다.
드림파크 캠핑장이 준공되면 지역주민들이 저렴한 이용요금으로 문화와 휴식을 즐길 수 있는 수도권 최고의 명품 캠핑장으로 탄생 할 것이다.
가족과 연인들이 가장 기억에 남는 추억의 명품 캠핑장이 조성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 해 나갈 것이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