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김해 의장 선출 돈봉투 파문

의원끼리 “돈 돌려달라”·경찰 정보·투서 접수로 내사

  • 입력 2016.07.12 15:55
  • 기자명 석기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석기룡 기자 / 창녕군의회 등 기초지자체 의회의 후반기 의장단 선출을 둘러싼 금품수수 등 추문이 김해시의회에서도 있었던 것으로 알려져 파문이 일고 있다. 경찰은 김해시의회 의장 선출을 위한 새누리당 경선 과정에서 금품이 오간 정보를 입수하고 내사에 착수했다. 일단 당사자들은 사실무근이라며 부인하고 있지만, 수사 결과에 따라서는 큰 파장이 예상된다. 
김해중부경찰서는 지난 7일 김해시의회 의장 선거를 앞두고 실시된 새누리당 경선 과정에서 김명식 의장 주변 인물이 일부 시의원에 지지를 호소하면서 금품을 전달했다는 정보를 입수하고 내사를 벌이고 있다. 경찰의 자체적인 정보 수집 외에 익명의 제보자도 이런 의혹을 경찰에 투서한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지난 7~9일 일부 시의원들과 한 인터넷 언론사 대표 A씨 등을 불러 조사를 했다. 조사를 받은 시의원 두 명은 “지난주 경찰서에서 조사를 받았다. 들어서 알고 있는 내용만 진술했다”고 확인했다. 경찰은 김명식 의장이 B시의원과 A씨를 통해 C시의원에게 금품을 제공했는지를 조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의 내사는 시의회 의장 선거 다음 날인 지난 5일 시의회에서 발생한 소동이 단서가 됐다. 이날 B시의원과 C시의원은 B시의원 사무실에서 돈 문제로 다퉜다. 소동을 목격했던 새누리당 시의원들에 따르면 B시의원이 “김명식 의장으로부터 받은 200만 원을 돌려달라”라며 C시의원에게 요구했고, 이에 C시의원은 “받은 적이 없다”며 눈물을 흘리며 부인했다. 
B시의원은 이에 대해 “김 의장이 C시의원에게 돈을 줬다고는 말하지 않았다. 만약 (김 의장의 돈을) 받았다면 (김 의장에게) 돌려주라고 했을 뿐이다”라고 해명했다. A씨는 “C시의원에 200만 원을 빌려준 적이 있다. 차용증서도 받았다. 의장 선거와 시기만 겹쳤을 뿐 아무 관계가 없다”고 해명했다.
김명식 의장은 금품 제공설에 대해 “전혀 모르는 이야기다. 금품을 제공한 적이 없다”며 일축했다. 이어 “경찰에서 내사한다니 오히려 잘 됐다. 정확한 수사를 통해 모든 사실이 명백하게 밝혀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김해시의회 새누리당 의원 12명은 지난달 27일 전체회의를 열고 후반기 의장에 나설 당 후보 경선을 했다. 두 차례에 걸친 경선 결과, 배창한 당시 의장이 김명식 행정자치위원회 위원장을 제치고 후보로 선출됐다. 
두 사람은 6 대 6으로 득표가 같았지만, 연장자 우선 원칙에 따라 배 의장이 승리했다. 그러나 김 위원장은 경선 결과에 불복해 지난 4일 의장 선거에 출마했다. 투표 결과, 더불어민주당과 새누리당 일부 의원들의 지지로 13표를 획득해 9표에 그친 배 의장을 눌렀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