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4대강 사업’ 본격 저지 돌입

정세균 대표, ‘국민 검증특별위’ 구성등 촉구

  • 입력 2010.07.05 00:16
  • 기자명 서울매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재영 기자 / 민주당은 2일 ‘4대강 사업’을 저지하기 위해 당력을 집중하기로 하고 본격 행동에 돌입한다.
정세균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4대강 사업 중단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6·2지방선거를 통해 4대강 사업이 중단돼야 한다는 국민의 요구가 확인됐다”며 “사업의 목적과 계획의 타당성이 검증되지 상태에서 일개 정권의 정치적 판단으로 강을 훼손하는 것에 대해 국민들이 동의하지 않고 있다”고 운을 뗐다.
정 대표는 “보 건설과 과도한 준설은 수량을 확보해야 할 근거가 미약해 ‘대운하용 아닌가’ 하는 의심이 든다”며 “종교계, 정치권, 시민사회, 전문가들로부터도 수자원확보와 수질개선 등의 목적 달성 여부에 대해 의문을 해소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사업이 추진되기에는 사회적 공감대가 미약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사업의 수질개선 효과, 홍수관리의 적정성, 보와 과도한 준설 등에 대해 재검토해야 한다”면서 “수질개선과 자생력있는 환경보전 중심의 ‘진짜 강 살리기’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대표는 “오는 7월 말까지 4대강 사업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겠다”는 계획을 내걸고 ▲추가 공사 즉각 중단 ▲사업타당성 검토 및 환경영향평가 재실시 ▲국회 ‘4대강 국민 검증특별위원회’ 구성 등을 촉구했다.
한편 이날 이미경 사무총장을 필두로 하는 민주당 ‘4대강 사업 저지 특위’는 낙동강을 방문해 4대강 사업과 관련한 진상조사를 전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서울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