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한강운하 즉각 멈춰라”

민주당 서울시의원 당선자, “반시민적 사업”

  • 입력 2010.06.23 05:33
  • 기자명 서울매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재영 기자 / 79명의 민주당 서울시의원 당선자들은 22일 시의회 기자실에서 공개서한을 통해 “무모한 예산낭비의 양화대교 철거개조공사 및 한강운하사업을 즉각 중단하라”고 주장했다.
민주당 서울시의원 당선자들은 “오세훈 시장은 선거가 끝나자마자 민심은 아랑곳없이 경인한강운하-서해연결 주운사업을 속도전을 밀어붙이고 있다”며 “이 사업은 그 자체가 반시민적 성격뿐만 아니라 시민단체가 지적하듯이 경제적 타당성과 함께 여러 사업타당성이 결여된 사업이며 한강개발에 대한 기본적인 환경영향평가도 제대로 거치지 않은 사업”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들은 “시의 계획대로라면 2012년 운항되는 5000톤급 국제크루즈선의 1회 이용객은 120명 선이고 이용객 1일비용은 20만 원선”이라며 “결국 이용객은 부자들이거나 아주 소수의 특별한 여행목적의 승객들뿐이고 대다수 서민과 시민들에게는 구경거리 유람선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또한 “집행되는 예산 역시 시민들의 위한 예산은 아니다”라며 “양화대교 공사비 약 500억 원, 현재 드러난 유람선 운하사업비가 3000억 원, 추가로 진행될 여의도-용산구간과 용산항 개발 사업까지 포함하면 4000~5000억 원이 추정된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이들은 “4대강 사업과 경인운하사업이 전면 재검토돼 경인운하의 선박운항기능이 백지화될 경우 무용지물이 되는 사업”이라며 “시급하게 속도전으로 밀어붙일 사업이 절대 아니라 중앙 부분 철거되는 양화대교와 무리하게 건설된 가설교량의 안전도 여부, 공사 기간의 시민불편 역시 철저하게 짚고 넘어가야 할 대목”이라고 강조했다.
민주당 서울시의원당선자 의정개원준비위원회 조규영 의원은 “양화대교 공사는 시작단계인 지금 즉시 중단하는 것이 가장 적절한 조치”라며 “새로 개원하는 시의회와 전문가, 시민단체 등 많은 시민들과 함께 과학적인 사업타당성 검증을 실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조 의원은 “사업검증과 시민공감대를 충분히 모은 이후에, 차분히 공사를 진행해도 늦지 않는다”며 “우리들의 긴급한 요청에 대해 서울시와 관련 사업본부가 성실히 응답하고 시민, 전문가들과의 타당성 검증작업을 실질적으로 즉각 추진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서울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