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경기도의회 더민주 "남경필 지사 사과 안하면 협상않겠다"

  • 입력 2016.01.03 23:28
  • 기자명 이성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성모기자/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은 3일 "남경필 지사가 준예산 사태를 초래한데 대해 책임 있는 사과를 하지 않으면 더는 협상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김현삼(안산7) 대표의원은 이날 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남 지사가 누리과정(만3~5세 무상보육) 문제의 책임 있는 대안도 없이 전면에 나서면서 준예산 사태와 도의회 여·야의 충돌을 방조했다"면서 이렇게 요구했다.

김 대표는 "남 지사는 양당 대표의 예산안 협상 중간에, 그것도 공개적으로 끼어들어 새누리당에 협상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면서 "결과적으로 교섭단체인 새누리당의 협상 기능을 마비시켰다"고 항의했다.

이어 "남 지사는 도의회 새누리당의 실질적인 대표 기능을 수행했다"며 "이 결과로 준예산 사태를 초래했다. 남 지사의 책임 있는 사과가 없으면 준예산 사태 해결을 위한 협상을 하지 않겠다"고 거듭 요구했다.

또 남 지사의 상징인 연정(연합정치)와 관련해서도 "이번 사태에 결부시키고 싶지는 않지만, 무관하지 않기 때문에 무겁게 검토할 것"이라고 했다.

도의회 새누리당을 향해서는 "강득구 의장의 여러차례 요청을 무시한 채 의장석을 불법 점거해 회의진행을 방해했다"며 "준예산 사태를 초래한 책임있는 사과와 반 의회주의적 행위에 대한 재발방지책을 마련해 공개하라"고 요구했다.

김 대표는 4일 오전 8시 청와대 앞에서 보육 대란을 막기 위한 대통령의 책임 있는 조치를 촉구하는 1인 시위를 할 예정이다.

이날 더불어민주당 대표단과 상임위원장의 연석회의에 이어 5일에는 의원총회를 열어 준예산 사태와 관련한 대응 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앞서 도의회 여·야는 지난해 회계연도 마지막 날인 12월31일 누리과정 문제로 충돌, 끝내 도와 도 교육청의 올해 예산안을 처리하지 못했다.

이에 따라 도와 도 교육청은 사상 초유의 준예산 사태를 맞게 됐다. 준예산 체제에서는 전년도에 준하는 법정경비만 사용할 수 있어 도정과 교육정책의 혼란을 예고하고 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