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인천특사경, 유독물 불법 사업장 8개소 입건

미등록, 보관·저장시설 불법 사용, 관리기준 위반, 사고 예방대책 미준수 등

  • 입력 2014.10.21 16:59
  • 기자명 정순학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순학 기자 / 인천광역시 특별사법경찰과는 인천AG과 APG 기간중 유독물 누출 등 안전사고를 사전 예방을 위해 지난 6월부터 유독물 취급사업장 102개소를 점검한 결과, 불법 사업장 8개소를 적발해 입건 조치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점검에서 적발된 불법 사업장은 사고 위험이 높은 유독물을 취급하면서 유독물 사용업 등록을 하지않은 업체(1개소), 보관·저장시설 불법 사용업체(2개소), 부식·손상·노후시설로 유독물관리기준을 위반한 업체(4개소), 취급과정 안전사고 예방대책 미준수 업체(1개소) 등으로 행정관청의 관리감독을 피해오다가 적발됐다.
남동산업단지 소재 A사업장의 경우 알루미늄 합금 제조과정에서 황산, 수산화나트륨, 염산 등 연간 유독물 990톤을 취급하면서도 유독물 사용업 등록하지 않고 안전관리를 부실하게 한 상태에서 불법으로 조업하다가 적발됐다.
가좌동 소재 B사업장은 유독물 제조업을 하면서 적정 보관 장소가 아닌 사업장 가설건축물이나 외부장소에 안전시설 없이 수산화나트륨 1.6톤을 야적한 것은 물론, 유독물 보관시설 용량도 적정량 보다 1.6배 증가 하였음에도 변경등록을 하지 않아 적발됐다.
주안동 소재 C사업장은 도금폐수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유독물을 연간 180톤 사용하면서 황산 용기와 연결된 배관이 부식되어 황산이 외부로 누출되도록 방치하는 등 시설관리를 소홀히 해 유독물관리기준을 위반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인천특사경은 적발된 업체에 대해 사업장 대표, 행위자 등을 입건해 수사 후 검찰에 송치할 계획이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