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광주시, 한국제다 서민수 대표 전통식품 명인 지정

식품명인(황차·말차 제조부문)으로 활발한 활동 기대

  • 입력 2013.12.09 19:27
  • 기자명 추인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인식 기자 / 광주광역시(시장 강운태)는 지난 3일 ㈜한국제다 서민수 대표가 대한민국 전통식품 명인으로 지정받았다고 밝혔다.
황차·말차 제조부문 식품명인으로 지정된 서민수씨는 광주지역 유일한 식품명인으로 ’93년 한국제다에 입사하여 부친 故 서양원(1993~2012, 식품명인 34호) 대표로부터 차 제조 기술을 전수받았으며 이로써 2대에 걸쳐 식품명인으로 활동하게 됐다.
한국제다는 지역대표 차생산업체로 우리나라 최초로 말차(가루차) 재현에 성공하였으며 한국인 입맛에 맞는 황차(반발효차) 발효기술을 개발하는 등 다양한 차 제품을 생산해 왔다. 또한 해외박람회에도 적극 참가하여 ’95년 캐나다 수출을 시작으로 꾸준히 수출을 해오고 있으며 ’12년에는 수출실적 10만불을 달성하였다.
특히, 서민수 대표는 전수받은 황차·말차 제조기술 그대로 제품을 생산하고 차의 대중화, 보급화를 위해 국내외에 무료 차 체험관을 설립하는 등 전통 차의 계승과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점을 인정받았다.
한편, 전통식품명인은 전통식품 제조·가공분야의 기능보유자로 해당 분야에서 20년 이상 종사하고 전통식품의 조리방법을 원형대로 보전하고 실현할 수 있는 자로 농림축산식품부의 식품산업진흥심의회의 심의를 거쳐 지정된다.
광주광역시 박철수 생명농업과장은 “우리지역 차생산업체인 한국제다 서민수 대표가 전통식품 명인으로 지정되어 매우 의미 있게 생각하며 전통차의 계승과 발전을 위해 더 큰 활동을 펼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