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주민중심지역개발 활력

성북, 英 영파운데이션·DTA와 MOU

  • 입력 2010.11.23 01:40
  • 기자명 서울매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종훈 기자 / 성북구(구청장 김영배)는 영국의 영파운데이션 및 DTA와의 MOU 체결로 사회적기업 발굴과 주민중심의 지역개발에 더욱 활력을 얻게 됐다고 22일 밝혔다.
영파운데이션(Young Foundation)은 영국 사회적기업의 싱크탱크며, DTA(Development Trust Association)는 지역주민이 중심이 돼 지역개발을 진행하는 영국 DT의 총괄 협회다.
앞서 김영배 성북구청장은 지난달 말 사회적 일자리 창출 및 도시재생디자인 선진모델 연수를 위해 영국을 방문한 자리에서 이들 두 단체와 MOU를 체결했다.
이에 따라 사회적기업 육성과 주민 중심의 지역개발을 위한 각종 선진사례와 노하우, 프로세스 등을 이들 두 단체로부터 전수받을 수 있게 됐다.
한편 700개의 일자리를 창출할 사회적기업 50개를 2014년까지 연차적으로 발굴 육성한다는 목표를 세운 성북구는,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미 구청 내 34개 부서 170명의 공무원이 참여하는 사회적기업 부서별 발굴단을 구성했으며 사회적기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도 입법예고를 거쳐 구 의회 상정을 앞두고 있다.
또 관내 기업체들이 참여하는 1사 1사회적기업 결연과 사회적기업 육성위원회 구성을 추진하며 내년 1월 1일자 조직개편을 통해 사회적기업육성팀도 신설한다.
아울러 사회적기업을 지원할 프로보노, 즉 법률, 세무회계, 마케팅, 광고홍보, 브랜드개발 등 자신의 전문성을 사회적기업에 대가없이 기부할 개인과 기업을 모집하고 나아가 전문가 지원협의체도 구성할 예정이다.
이처럼 성북구는 청년, 여성, 고령자, 장애인 등을 위한 일자리를 창출하면서 동시에 취약계층에게 복지, 보육, 보건, 문화예술 등의 사회적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사회적기업 육성을 민선5기 성북구의 중점과제로 설정해 놓고 이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 서울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