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중앙大 하남으로 안간다

경기, 공식 확인… 안성캠퍼스 이전 논란 일단락

  • 입력 2010.12.06 19:54
  • 기자명 서울매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표홍기 기자 / 중앙대 안성캠퍼스가 하남 이전이 불가능하다는 점을 경기도가 공식확인했다.
김문수 경기도지사와 황은성 안성시장, 김학용 국회의원은 지난 2일 경기도의회 브리핑룸에서 이같은 내용을 담은 ‘중앙대학교의 안성캠퍼스 이전 추진관련 공동 성명’을 발표했다.
이로써 중앙대 안성 캠퍼스 하남 이전을 둘러싼 논란은 일단락될 것으로 보인다.
이날 발표된 성명은 ‘국토해양부의 개발제한구역 해제 관련 규정(개발제한구역의 조정을 위한 도시관리계획 변경안 수립 지침)에 따르면 지역간 갈등이 심각한 경우 개발제한구역 해제 대상에서 반드시 제척하도록 규정하고 있으므로 중앙대 안성캠퍼스를 개발제한구역인 하남시의 미군 공여구역(캠프 콜번)으로 이전하는 것은 현행법과 제도상 불가능 하다’고 밝히고 있다.
또한 경기도가 중앙대 하남 이전을 지원할 것이라는 일부 언론 보도도 사실과 다르며 중앙대 안성캠퍼스의 하남 이전을 둘러싸고 더 이상 사실과 다른 내용으로 인해 소모적인 논쟁과 갈등의 빌미가 되지 않기를 바란다고 밝힘으로써 향후 경기도가 중앙대 안성 캠퍼스 하남이전을 지원할 의사가 없음을 분명히 했다.
아울러 향후 중앙대가 안성캠퍼스 이전 추진을 중단할 경우 경기도와 안성시는 중앙대학교와 적극 협력해 안성캠퍼스가 글로벌 명문대학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전폭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올해 들어 박범훈 총장을 비롯한 중앙대 관계자는 언론을 통해 중앙대 안성캠퍼스의 하남 이전이 차질없이 진행되고 있으며, 개발제한구역 해제를 비롯한 추진절차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밝힌바 있다. 또한 경기도가 중앙대 하남 이전을 지원하는 것으로 오해될 수 있는 내용이 언론을 통해 알려지면서 중앙대 이전을 둘러싸고 논란과 주민 불안이 가중됐다.
그런데 이날 공동 성명의 발표로 중앙대 안성 캠퍼스의 하남 이전은 행정적으로 불가능하다는 점이 명확해졌다.
중앙대가 이전을 추진중인 하남시 캠프콜번 등은 개발제한구역 해제가 선행돼야 하나 이미 국토해양부도 2009년 11월 김학용 국회의원의 대정부 질문에 대해 ‘지역갈등으로 개발제한 구역 해제 요건에 해당되지 않으므로 중앙대 안성캠퍼스의 하남 이전은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취지의 답변을 한 바 있다.
이번 성명으로 하남시의 개발제한구역 해제가 불가능하다는 점을 다시한번 확인했으며 ‘경기도가 중앙대 안성캠퍼스의 하남 이전을 지원할 것‘이라는 일부의 주장을 일축한 것이다.
황은성 안성시장은 “중앙대가 하남으로 이전을 중단할 경우 글로벌 명문 대학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행정적인 지원을 아끼기 않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