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靑, 보고 묵살했다면 책임져야”

이회창 대표, “北의 어떠한 도발 징후도 놓쳐선 안돼”

  • 입력 2010.12.06 19:23
  • 기자명 서울매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재영 기자 / 자유선진당 이회창 대표는 3일 북한의 연평도 무력 도발 3개월 전인 지난 8월 감청을 통해 공격 가능성을 확인했다는 원세훈 국가정보원장의 발언과 관련, “국정원이 북한의 무력도발 가능성을 보고했는데도 청와대가 이를 묵살한 것이라면 경위를 반드시 밝혀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5역 회의에서 “국정원이 청와대에 보고를 했다고 하는데 그럼에도 북한의 연평도 무력도발에 대해 정부는 전혀 대비책이 없었다”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원 국정원장은 국회 정보위원회 비공개 회의에서 “북측이 서해 5도에 공격지시를 내렸다는 내용을 지난 8월 감청을 통해 파악했고 이 내용을 이명박 대통령에게 보고했다”고 답변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대표는 “북한이 실제로 무력 공격을 해올 가능성이 크지 않은 것으로 국정원이 정보 분석을 한 것이라면 판단 능력에 상당히 문제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미 천안함 공격이 있었고 (우리 군의) 포격훈련에 대해 북한이 보복 위협을 계속 가해오던 상황에서는 어떠한 도발 징후도 가볍게 놓쳐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또 “이런 정보능력 밖에 없는 국정원이라면 무슨 소용이 있겠느냐”며 “우리 정보 기능에 구멍이 뚫린 만큼 국정원장이 책임을 져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날 열리는 김관진 국방부 장관 내정자에 대한 인사청문회와 관련해서는 “국방의 지휘탑을 공백으로 놔둘 수 없다는 점은 충분히 인정한다”면서도 “확고한 안보 의식과 흐트러진 군의 기강과 자세를 다잡는 국방개혁을 할 수 있는 강단과 능력이 있는지를 세밀하게 따져볼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서울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