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연평도 주민 대책있나

거처·유족 보상협의·학교배치등 난항거듭

  • 입력 2010.12.03 01:46
  • 기자명 서울매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순학 기자 / 인천시가 연평도 피해 주민들에 대한 응급복구와 이주대책을 서두르고 있지만 임시거처에 대한 대책 및 사망자 유족에 대한 보상협의 난항, 주민자녀 학교배치 등 각종 현안 문제가 제자리걸음을 하고 있다.
2일 시에 따르면 최근 LH공사와 김포 양곡지구 분양아파트 155세대를 주민들을 위해 3개월간 사용할 수 있도록 협의를 마친 상태지만 주민들은 이에 반대하고 있는 실정이다.
주민들은 시가 제안한 김포지역 아파트 임시 이주에 대해 “인천시민이 경기도로 이주하는 것은 제2의 피란생활이다. 생활권인 연안부두와는 거리상 너무 멀다”는 것이 반대 이유다.
이들은 이에 따라 인천지역 민영아파트 또는 인천지역 빈 부지에 가건물로 임시거처를 마련해 줄 것과 주민들이 모일 수 있는 종합회의실을 요구하고 있다.
시는 주민들의 요구에 대해 ▲인천지역 다가구 주택 400가구 제공 ▲김포지역 아파트 155가구 ▲남동구 소재 건설기술연수원 건물 활용 ▲현재 머무르고 있는 찜질방 등 4개의 가이주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하지만 주민들은 이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어 시와 연평도 주민들의 거처문제는 당분간 협의가 이루어질 수 있는지는 미지수다.
또 시는 민간인 사망자 유가족과 보상금 문제에 대해서도 뚜렷한 대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유가족들은 현재 의사자에 준하는 예우를 해주거나 국가유공자에 준하는 예우, 또는 사망자 근무회사에서 산재보험금에 위로금 추가, 국민성금 모금액 중 일부를 보상금으로 해달라고 요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시는 그러나 유가족들이 제시하는 요구는 전체적으로 수용하기 곤란하다며 오히려 유가족들이 생각하고 있는 적정 보상 금액을 제시할 것을 제의한 상황이다.
이처럼 연평도 피격 후 열흘이 지났는데도 연평도 피란민과 민간인 사망자에 대한 어떠한 대책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여기에다 연평도 피란주민 자녀들의 학교 배치 문제도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시는 현재 연평도 주민자녀 116명에 대해 6일부터 영종 운남초등학교에서 초등학생 6학급(72명), 중학생 3학급(25명), 고등학생 3학급(19명)으로 일괄 배치하고 연평도 재직 교직원 39명을 그대로 배치해 수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그러나 일부 학부모들은 연평도 학생들을 일괄배치한다는 것에 반발하며 시 교육청에 이들 학생들을 다른 학교로 재배치할 것을 요구하고 나서 진통을 겪고 있다.
그러나 시 교육청은 학생들을 분산 배치해 수업을 진행할 경우 학생 관리에 어려움이 있다며 당초의 입장을 강행할 방침이어서 이에 대한 갈등은 한동안 지속될 것으로 우려된다.
시 관계자는 “연평도 피해 주민들의 이주대책 및 민간인 사망자 유가족들과의 보상협의 등이 조기에 마무리될 수 있도록 대화를 통해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라며 “신속한 대책 마련과 지원에 전 행정력을 쏟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